본문으로 바로가기

與, '대정부 투쟁' 민노총과 거리두기 고심

정치

연합뉴스TV 與, '대정부 투쟁' 민노총과 거리두기 고심
  • 송고시간 2019-06-25 07:19:45
與, '대정부 투쟁' 민노총과 거리두기 고심

[앵커]

민주노총이 김명환 위원장의 구속을 계기로 대정부 투쟁을 예고하자 더불어민주당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김 위원장의 구속을 두고 거리 두기를 해왔던 민주당이 향후 민노총과의 관계를 어떻게 설정해나갈지 주목됩니다.

곽준영 기자입니다.

[기자]

민주노총 김명환 위원장이 국회 앞 폭력집회를 주도한 협의로 구속된 이후 민노총이 강도 높은 대정부 투쟁을 예고하자 민주당의 고심도 깊어지고 있습니다.



앞서 이인영 원내대표는 김 위원장에 대한 법원의 영장실질심사를 앞두고 탄원서를 써달라는 민노총의 요청을 거절한 바 있습니다.

이를 두고 민주당이 최저임금 속도 조절과 탄력근로제 확대 등을 감안해 민노총과 적절한 거리두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습니다.

다만, 김 위원장이 실제로 구속되자 민주당은 공식 논평을 내지 않았고, 민노총의 대정부 투쟁 선언에 대해서도 일단 침묵을 지키며 상황을 주시하고 있습니다.

당내에서는 엇갈린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수진 /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잘잘못은 법 앞에 평등하게 따져야겠지만 불구속 수사를 통해 조사하더라도 큰 무리는 없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의 목소리가…"

당원 게시판에는 김 위원장 구속을 두고 정당하다는 의견과 민노총에 끌려다녀선 안 된다는 글들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당은 민노총에 얼마나 큰 빚을 졌으면 할 말도 못 하냐며 청와대와 여당을 향해 날을 세웠습니다.

<황교안 / 자유한국당 대표> "(민주노총) 이들을 비호하면서 노동개혁을 외면한다면 이 정권도 민노총과 함께 동반 침몰의 길을 걷게 될 것입니다."

전통적 지지기반인 노동계와 관계를 유지하면서도 일부 노동정책의 속도조절을 이뤄내야 한다는 명제를 두고 민주당의 고심은 더욱 깊어질 전망입니다.



연합뉴스TV 곽준영입니다. (kwak_ka@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