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靑 "여러 경우의 수 생각"…대일 추가대응 준비

사회

연합뉴스TV 靑 "여러 경우의 수 생각"…대일 추가대응 준비
  • 송고시간 2019-07-14 03:12:35
靑 "여러 경우의 수 생각"…대일 추가대응 준비

[뉴스리뷰]

[앵커]



청와대가 일본에게 대북제재 위반 혐의가 있는지 여부를 함께 조사받자고 역공에 나선 건 충분히 승산이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입니다.

강민경 기자가 앞으로 우리 정부의 대응 방향을 전망해봤습니다.

[기자]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에 대한 우리 정부의 입장이 한층 단호해졌습니다.

유엔 대북제재 위반 가능성을 제기한 일본의 논리를 받아치며 공동조사라는 역공을 펼쳤습니다.

<김유근 / 청와대 국가안보실 사무처장> "적절한 국제기구에 한일 양국의 4대 수출통제체제 위반 사례에 대한 공정한 조사를 의뢰할 것을 제의합니다."

같은 날 전남을 찾아간 문재인 대통령도 정면 대응 의지를 시사했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전남의 주민들이 이순신 장군과 함께 불과 열두척의 배로 나라를 지켜냈습니다."

민간 차원의 해결을 지향하던 우리 정부지만 일본이 국제사회를 겨냥한 여론몰이에 나서자, 이런 시도 자체를 초반에 제압하겠다는 판단으로 해석됩니다.

실제 공동조사가 이뤄질지 여부는 아직 뚜렷하지 않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일본 정부 측 회신은 없는 상황"이라며 "대응을 지켜보되 여러 경우의 수를 생각해 놓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일본이 공동조사 제안을 회피하는 것만으로도 일본 측의 논리가 약해지는 셈이라, 우리로서는 잃을 게 없다는 판단입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추가 대응까지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어떤 대응인지 구체화하진 않았지만, 미국을 통한 대일 압박이 다음 카드가 될 가능성이 큽니다.

중재에 나서길 꺼려 하는 미국을 동북아 질서 차원이란 논리로 설득해 수출규제 조치를 풀겠다는 것입니다.

다만 원만한 사태 해결이 가장 바람직한 만큼, 우리 정부는 일본의 조치를 지켜보며 대일 추가 메시지와 대응 수위를 결정할 것으로 보입니다.

연합뉴스TV 강민경입니다. (kmk@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