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워치] 문 대통령-5당 대표 회동…대일 메시지 주목

정치

연합뉴스TV [뉴스워치] 문 대통령-5당 대표 회동…대일 메시지 주목
  • 송고시간 2019-07-19 02:33:38
[뉴스워치] 문 대통령-5당 대표 회동…대일 메시지 주목

<출연 : 하종문 한신대 일본학과 교수>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에 대응하기 위해 오늘 청와대에서 만났습니다.

초당적 대응을 위해 1년 4개월 만에 모인 건데요.

실질적인 논의를 이끌고 어떤 내용들을 도출해낼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하종문 한신대 일본학과 교수와 함께 짚어보죠.

<질문 1> 지금 이시각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청와대에서 회동을 갖고 있는데요. 회동에 앞서 모두 발언이 있었죠?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질문 2> 오늘 예상했던 합의문 대신 회동 후 발표문이 나올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교수님께서 보시기에 발표문에 어떤 내용이 담길 걸로 보세요? 발표문에 반드시 담겨야할 내용이 있다면 어떤 걸까요?

<질문 3> 이에 앞서 청와대가 조선·중앙일보의 일본어판 기사에 대해 '매국적 보도' 라고 한 점은 어떻게 보세요? 청와대가 특정 언론사를 실명으로 비판 한 것, 굉장히 이례적인 상황이죠? 이에 대해 일본 보수언론은 청와대가 언론통제를 했다고 비판했어요?

<질문 4> 마침 오늘이 일본이 강제징용 배상과 관련해 우리 정부에 제안한 제3국 중재위원회 구성에 대해 답변을 요구한 마지막 시한일이죠. 청와대는 이미 공식적으로 응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는데, 일본은 오늘밤까지 기다리겠다는 입장이에요? 의도가 뭘까요?

<질문 5> 우리 정부가 중재위 구성을 끝내 거부할 경우 일본이 어떻게 대응할 것으로 보십니까? 오늘을 기점으로 일본이 추가 보복에 나설 가능성은 어떻게 보세요?

<질문 6> 만약 일본이 추가 규제에 나선다면, 어떤 조치를 예상해볼 수 있을까요?

<질문 7> 이런 가운데 일본 내에서는 일본 정부의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 강화 조치가 결국 자국 기업에 부메랑으로 돌아올 거라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고요?

<질문 8> 한편, 오는 21일에 일본 참의원 선거가 있죠? 지금 일본의 조치들이 선거전략이라는 얘기도 있었는데 지지율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까?

<질문 9> 참의원 선거 결과가 이번 규제 조치에도 영향을 미칠거라고 보십니까?

<질문 10> 한편, 선거지원에 나선 아베 총리가 말실수로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죠? "아버지들은 애인을 유혹하고 어머니들은 옛날 애인을 찾아내 투표소를 찾아 달라"고 말했어요? 일부 얼농능 탈선한 것 같다고까지 보도했는데 어떻게 보셨어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