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정치권, 한일군사정보협정 재검토론 논쟁 가열

정치

연합뉴스TV 정치권, 한일군사정보협정 재검토론 논쟁 가열
  • 송고시간 2019-07-21 19:49:14
정치권, 한일군사정보협정 재검토론 논쟁 가열

[앵커]

일본 수출규제 조치와 관련해 청와대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즉 지소미아 파기까지 시사했는데요.

이에 정치권에서는 찬반 논쟁이 벌어졌습니다.

구하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일본 정부와 날 선 공방을 주고받는 청와대는 북한의 핵과 미사일 정보를 공유하는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지소미아 카드를 꺼내 들었습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지소미아와 관련해 "모든 선택지를 검토할 것"이라며 협정을 파기할 수 있다는 점을 간접적으로 시사했습니다.

야권은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자유한국당은 논평을 통해 "지소미아 파기 가능성이 제기되는 것은 심각한 문제"라며 "경제보복이 안보위기로 이어질 수 있음을 냉철하게 인식해야 한다"고 밝혔고, 황교안 대표는 "대일 대응방안을 논의한 청와대 회동에는 답답한 대답뿐이었다"며 "국민들에게 내놓을 경제 대안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바른미래당도 "일본이 폭주한다고 우리도 폭주하는 게 이기는 길이라 생각하는 청와대 참모진은 정신을 차려야 한다"고 비판했습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모든 옵션을 검토하는 것일 뿐이지, 폭주가 아닌 적정한 대응이라고 반박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정의당은 아예 지소미아 폐기론을 공개적으로 촉구했습니다.

<심상정 / 정의당 대표>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파기를 진지하게 검토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안보 협력을 하지 않겠다는 일본에 어떻게 군사정보를 제공할 수 있나…"

초당적인 대일 대응책을 찾자고 합의한 정치권이 현안에 여전히 의견 차를 보이고 있어, 앞으로의 협력에도 어려움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연합뉴스TV 구하림입니다. (halimkoo@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