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정치권 "日 극단적 선택하면 대파국…단호 대응"

정치

연합뉴스TV 정치권 "日 극단적 선택하면 대파국…단호 대응"
  • 송고시간 2019-08-02 07:05:55
정치권 "日 극단적 선택하면 대파국…단호 대응"

[앵커]



정치권은 한목소리로 일본에 백색국가 제외 조치 중단을 촉구했습니다.

동시에 일본이 백색국가 배제 결정을 강행할 경우 응당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박현우 기자입니다.



[기자]



민주당은 일본이 '대파국'을 초래할 위험한 선택을 해선 안된다고 경고했습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그럼에도 일본이 '화이트리스트 배제'를 강행할 경우, 경제 전면전 선포로 간주하고 모든 수단을 총동원해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인영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제2의 독립운동, 일본으로부터 경제 독립운동, 기술 독립운동이 불처럼 일어나게 될 것… 오히려 일본이 그 대가를 반드시 치르게 될 것이며…"

당 내 대책특위에서도 GSOMIA 폐기를 비롯한 강경 대응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잇따랐습니다.

<김민석 / 더불어민주당 일본경제침략대책특위 위원> "만약에 일본이 화이트리스트 배제를 강행할 경우에 GSOMIA의 재연장을 유보하는 것이 불가피하지 않나…"



한국당도 상황이 '최악의 사태'로 치닫는 건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황교안 / 자유한국당 대표> "일본 정부가 양국 관계를 파국으로 몰고 갈 극단적 선택을 하지 않기를 다시 한 번 강력하게 촉구합니다."

바른미래당도 최도자 대변인 명의의 논평을 통해 "일본의 극단적 선택은 양국 관계의 파국을 가져올뿐만 아니라, 전 세계 경제와 동북아 안보지형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연합뉴스TV 박현우입니다. (hwp@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