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與 "기술독립에 최선"…예산입법 추진단 구성

정치

연합뉴스TV 與 "기술독립에 최선"…예산입법 추진단 구성
  • 송고시간 2019-08-07 01:23:46
與 "기술독립에 최선"…예산입법 추진단 구성

[앵커]

오늘도 민주당은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한 단호한 대응을 다짐했는데요.

기술독립을 위한 예산과 입법 지원에 적극 나서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국회 연결해 자세한 상황 알아보겠습니다.

곽준영 기자, 자세한 내용 전해주시죠.

[기자]

네, 말씀하신대로 오늘도 정치권은 일본 경제 보복과 관련한 대응책 마련으로 여전히 분주한 모습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일본의 경제침략을 극복하자는, '극일'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총력을 쏟았습니다.

회의실 걸개막으로는 안중근 의사의 유묵을 내걸었는데요.

안 의사가 1909년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한 뒤 투옥됐을 때 쓴 '독립'이라는 글귀입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회의에서 "일본 경제 침략에 대응해 우리 기술 독립과 부품소재 장비산업 자립화를 높일 수 있도록 최선 다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는데요.

특히, 일본 경제침략과 이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에 대응하기 위해 원내기구로 '한일경제전 예산입법추진단'을 구성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원내대표는 증시와 환율시장이 출렁였던 것과 관련해서 "제2의 IMF가 온다는 등 위기감을 조성하는 언행을 자제 부탁한다"며 야당에 초당적 대처를 주문하기도 했는데요.

또, 북한이 지난 2일에 이어 나흘만에 또 다시 발사체를 쏜 것에 대해서도 "평화를 원하는 한국민의 염원과 반대 방향으로 가겠다는 것"이라며 강력한 유감의 뜻을 나타냈습니다.

[앵커]

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일본의 경제 보복에 대한 신속한 대응책 마련을 역설하면서 정부의 대응책도 함께 비판했다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한국당은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 경제보복의 극복 방안으로 남북 경제협력을 제시한 것에 대해 맹비난했습니다.

북한과의 경협이 반도체와 바이오 등 첨단 중공업과는 관계가 없는 만큼 엉뚱한 솔루션을 들고 나왔다는 겁니다.

경북지역 민생행보에 나선 황교안 대표는 "대통령이 현실성 없는 환상에 빠져있다"며 "미사일을 쏘는 사람들과 어떻게 경협을 한다는 말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당 회의에서 "소가 웃을 일"이라며 "청와대는 계속 뭐가 문제냐는 식으로 엄중한 현실마저 부정하고 있다"고 날을 세웠습니다.

이어 한국당은 북한 미사일 발사에 대한 정부의 대응도 꼬집었는데요.

나 원내대표는 "북한 미사일 발사가 올해 들어서만 벌써 6차례인데 문 대통령은 북한에 대해 어떠한 항의도 없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일본에 대해서는 경제 침략이라며 한일전을 이야기하면서도 한미 연합훈련은 이름도 못 붙이는 이른바 '홍길동 훈련'이 되는 등 친북 정부의 스탠스를 정확히 보여주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앵커]

네, 국회에선 운영위원회의 전체회의도 열리고 있는데 지금까지의 회의상황도 전해주시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오늘 오전 10시부터 열린 국회 운영위 회의에선 일본의 경제보복과 북한 미사일 발사 등 외교·안보 이슈를 놓고 여야가 충돌했습니다.

회의에는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등 청와대 핵심 관계자들이 참석했습니다.

특히 민주당은 일본의 경제보복과 관련해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즉 지소미아 파기를 요구하는 등 강경한 목소리를 냈는데요.

민주당 고용진 의원 등이 일본의 백색국가 배제에 대한 대응으로 지소미아 파기에 대한 국민적 지지도가 60%에 달한다며 이같이 밝힌 겁니다.

이에 대해 노 실장은 "아직 결정된 바가 없다"면서도 "백색 국가를 제외한 일본과 민감한 군사정보 교류를 지속하는 것이 맞는지 의문"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오는 24일까지가 지소미아 연장 여부 통보 시점이기 때문에 계속 신중하게 검토할 예정"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반면, 한국당은 문재인 정부의 안일한 대응이 현재의 외교·안보 위기를 초래했다고 비판했는데요.

특히, 한국당 김정재 의원은 "북한 미사일이 어디에서 날아올지 불안하고, 중국과 러시아는 동해 영공을 제집처럼 드나들고 있다"며 "대한민국이 동네북 신세가 됐다"고 날을 세웠습니다.

김 의원은 중러의 영공 침범때 문 대통령이 국가안전보장횡를 열지 않았던 점도 지적했는데요.

이에 노 실장은 "대통령께서 안보실장 주관하에 유관부처와 함께 신속하게 대응 체계를 갖추라고 지시하셨다"고 맞섰습니다.

이밖에 문 대통령이 변호사 시절 부일장학회 설립자인 고 김지태 씨 유족의 법인세 취소 소송을 맡은 것을 놓고도 충돌이 있었는데요.

한국당 곽상도 의원이 "소송에서 유족들이 위증하고 허위증거 자료를 제출해 승소했다"고 주장하자 노 실장이 "발언을 책임질 수 있느냐"며 "국회 정론관 가서 말하라"고 반박한 겁니다.

일단 노 실장이 잠시 정회된 회의가 속개되자마자 이 발언을 취소하면서 일단락 됐지만 회의에선 외교 안보 이슈를 놓고 고성이 오가는 등 거센 공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연합뉴스TV 곽준영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