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어느새 대권잠룡 반열로…정치체급 커진 조국

정치

연합뉴스TV 어느새 대권잠룡 반열로…정치체급 커진 조국
  • 송고시간 2019-08-10 09:01:50
어느새 대권잠룡 반열로…정치체급 커진 조국

[앵커]

이번 개각의 최대 관심사는 '이슈메이커'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일 겁니다.

조 후보자 본인은 극구 부인하고 있지만 벌써부터 정치권의 시선은 대권 도전 여부로 모아지고 있습니다.

강민경 기자입니다.

[기자]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와 문재인 대통령의 인연은 각별합니다.

8년 전, 조국 당시 서울대 교수는 정계에 입문한 문 대통령을 누구보다 열렬히 지지했습니다.

문 대통령이 첫 대선후보가 됐을 땐 대담 상대가 돼 힘을 보탰습니다.

<문재인 / 당시 민주통합당 대선후보(2012년)> "정권 교체와 함께 새로운 정치, 꼭 실현해 내겠다는 약속 말씀을 드리는 것으로…"

<조국 / 당시 서울대 교수(2012년)> "하나의 틀에서 움직일 때, 뭉칠 때, 단결할 때 비로소 우리나라의 과잉 우편향된 세상에서 균형점이 겨우 만들어진다…"

정권 교체 후 비 법조인 출신 민정수석으로 발탁돼 파격 인사의 상징이 됐던 조 교수.

자신이 지지했던 문 대통령의 신뢰를 발판 삼아 이번엔 본인이 정치적 시험대에 섰습니다.

일차적으론 야권이 벼르는 송곳 청문회가 기다립니다.

<조국 /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 "저를 향하여 격렬한 비난과 신랄한 야유를 보내온 일부 야당과 언론에 존중의 의사를 표합니다."

법무부 장관에 임명돼도 가까운 거리에서 대통령과 호흡을 맞추며 국정운영의 도우미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조국 /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 "대통령님의 비전, 의지, 인내, 결단 등을 가까이서 목도했던 경험은 평생 소중히 간직할 것입니다."

언론과 대중의 관심 속에서 진보진영의 정치 아이콘으로 성장한 조국 후보자.

그 자신은 가능성을 단연코 부인하고 있지만 어느덧 대권 잠룡으로 정치적 체급이 올라간 상황입니다.

이제 막 장관 후보자가 된 것 뿐이지만, 정치권의 시선은 벌써부터 조국 교수의 다음 행보를 주목하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강민경입니다. (kmk@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