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외교부,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 日경제공사 초치

정치

연합뉴스TV 외교부,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 日경제공사 초치
  • 송고시간 2019-08-19 21:20:21
외교부, 후쿠시마 오염수 관련 日경제공사 초치

[앵커]

외교부가 오늘 오전 주한일본대사관 경제공사를 초치해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와 관련한 정부의 공식입장을 전달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방준혁 기자 전해주시죠.

[기자]

네, 외교부는 오늘 오전 11시 니시나가 도모후미 주한 일본대사관 경제공사를 외교부 청사로 초치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와 관련한 우리 정부의 공식 입장을 담은 구술서를 전달했는데요.

구술서에는 우선 일본의 오염수 처리결과가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 미칠 영향에 대해 엄중히 인식하고 있다는 점, 또 오염수 해양 방출 계획과 관련해 나오고 있는 여러 보도들에 대한 사실관계를 확인해줄 것을 요구한단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또 오염수의 향후 처리계획과 관련한 일본 정부가 공식 답변과 일본 정부가 세우고 있는 대책에 대해 투명하게 설명을 해달라는 내용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니시나가 공사는 이에 대해 일본 정부의 기본 입장을 설명하고, 본국에 보고하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정부는 앞서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와 관련해 국제사회와 함께 적극 대응해나가겠다고 밝혀왔는데요.

이번 초치와 정부 공식 입장문 전달도 정부가 예고한 강경대응의 일환으로 해석됩니다.

또 일본 정부가 우리 정부를 대상으로 보복성 경제규제를 잇따라 내놓는데 대한 대응 압박의 차원으로도 풀이됩니다.

지금까지 연합뉴스TV 방준혁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