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한미 방위비협상 대표 회동…분담금 대폭인상 압박

정치

연합뉴스TV 한미 방위비협상 대표 회동…분담금 대폭인상 압박
  • 송고시간 2019-08-21 07:27:17
한미 방위비협상 대표 회동…분담금 대폭인상 압박

[앵커]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 대표가 어제(20일) 서울에서 비공개로 만났습니다.

새 협상에 들어가기 전 사전협의 차원의 만남이었지만, 미국은 우리측에 분담금 대폭 인상을 재차 압박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보도에 김장현 기자입니다.

[기자]

제 10차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 당시 양측 수석대표가 서울에서 만났습니다.

협상은 3시간가량 이어졌고, 철저히 비공개로 진행됐습니다.

<이재웅 / 외교부 부대변인> "11차 방위비분담 협상을 앞두고 사전협의 성격의 면담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본격적인 협상을 앞둔 사전협의 차원이란 설명이었지만, 미국은 이 자리에서 우리측에 분담금 인상을 재차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인건비와 전략자산 전개비용 등 주한미군 운용에 들어가는 직간접 비용의 총액을 제시하며 압박한 겁니다.

직간접 비용의 총액은 50억 달러 안팎으로 추정됩니다.

차기 협상 개시 희망일도 구체적으로 들이밀며 최대한 협상을 빨리 시작하고 싶다는 의사를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국의 요구에 우리측은 "합리적이고 공정한 수준에서의 분담금 인상만 수용할 수 있다"는 기본 입장을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최근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을 '부자 나라'로 칭하며 기회가 있을 때마다 한국이 돈을 더 내야 한다고 압박해왔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한국과 나는 그들이 훨씬 더 많은 돈을 지급하는 합의를 했고 그들은 더 많은 돈을 지급할 것입니다."

바로 직전 협상에서 방위비 인상을 이끌어낸 베츠 대표를 내세운 것도 트럼프 대통령의 전략적 판단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됩니다.

한미는 지난 3월 올해 한국이 부담할 방위비 분담금을 지난해보다 8.2% 인상된 1조389억원으로 책정해 합의했습니다.



연합뉴스TV 김장현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