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현장연결] 질병청 "국내 코로나 유행 상황 일정 수준 억제 중"

경제

연합뉴스TV [현장연결] 질병청 "국내 코로나 유행 상황 일정 수준 억제 중"
  • 송고시간 2020-10-27 14:32:39
[현장연결] 질병청 "국내 코로나 유행 상황 일정 수준 억제 중"

중앙방역대책본부가 국내 코로나19 현황을 브리핑합니다.

현장 연결해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권준욱 /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

10월 27일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국내 발생 현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국내 발생 신규 확진자는 72명이 확인되어서 총 누적 확진자 수는 2만6,043명입니다. 신규로 76명이 격리해제되어 현재 1,602명이 격리 중입니다. 위중증환자는 52명이고 어제는 사망자가 3명 발생하였습니다. 사망자의 명복을 빌면서 유가족 분들께 애도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10월 27일 12시 기준으로 국내 주요 발생 현황을 지역별로 좀 더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집계시점에 따라서 수치에는 변동이 가능합니다.

먼저 수도권으로 경기도 용인시 동문골프모임과 관련해서 지난 10월 22일 첫 확진환자 발생 후 30명이 추가되어 현재까지 총 31명의 누적 확진자가 발견되었습니다.

광주시 SRC재활병원과 관련해서 2명이 추가되어 총 137명이 발견되었고 남양주시 행복해요양원과 관련해서 3명이 추가되어 총 62명이 발견되었습니다.

군포시 의료기관 또 안양시 요양시설과 관련해서 2명이 추가됨으로써 총 46명이 발견되었고 여주시 장애인복지시설과 관련해서 격리 중 2명이 추가되어 누적 확진자는 총 30명입니다.

다음으로 서울특별시입니다.

관악구 삼모스포렉스와 관련해서 10월 24일 이후 접촉자 조사 중 4명이 추가되어 현재까지 총 17명이 발견되었습니다.

영등포구 일가족과 관련해서 지난 10월 22일 첫 확진자 발생 후 접촉자 13명이 추가되어 현재까지 총 14명의 확진자가 발견되었고 구로구 일가족과 관련해서 2명이 추가되어 총 42명이 발견되었습니다.

비수도권으로는 대전광역시 서구의 어린이집과 관련해서 접촉자 조사 중 5명이 추가되어 현재까지 총 6명이 발견되었습니다.

경상남도 창원시 가족모임과 관련해서 4명이 추가되어 현재까지 총 14명의 누적 확진자가 발견되었습니다.

치료와 관련해서는 코로나19 치료제인 렘데시비르의 공급이 10월 26일 16시 기준으로 63개 병원에 685명의 환자에게 공급되었습니다.

다음으로 생활방역과 관련해서 행정안전부에서 운영하고 계신 안전신문고와 관련하여 사회적 거리두기가 1단계로 조정되면서 운영이 재개된 사회복지시설들이 많이 있는데 종사자 그리고 이용자분들의 마스크 착용이 미흡하거나 급식실이나 흡연장 등에서 거리두기의 미준수 사례가 발생됨이 신고되었습니다.

또한 각종 학회 행사 등에서 직접 참석하여 진행되는 경우 마스크 착용이 미흡하거나 거리두기와 같은 기본적인 방역수칙이 준수되지 않았다고 신고된 바 있습니다.

저희 중앙방역대책본부에서는 국민들께 국내 코로나19의 재확산 가능성을 항상 유념하시어 방역수칙을 더욱 철저히 이행해 주시되 특별히 이번 주말 핼러윈데이와 관련한 대규모 행사 및 모임이 예상되고 또 우려됨에 따라 수칙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리겠습니다.

발열 및 호흡기증상이 있는 경우 행사나 각종 모임에 참석하지 않도록 하시고 행사나 모임은 단체모임 대신 비대면 비접촉 모임을 적극 활용해 주시고 각종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방문은 자제해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불가피하게 방문할 경우 짧은 시간 머무르시되 모임 후에 증상여부를 관찰하고 조금이라도 의심되면 신속하게 검사를 받으시며 올바르게 마스크를 착용하시고 2m 거리두기와 손씻기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주실 것을 요청드립니다.

특히 모임 중에서 실내 또 거리유지가 어려운 실외에서 마스크를 상시 착용하는 것을 거듭 강조드리고 신체접촉과 침방울이 발생하는 행위, 예를 들어서 노래 부르기 등을 자제해 주시며 술잔이나 식기류 등을 개별사용하고 음식물을 나눠먹지 않는 것 등을 실천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이어서 연말연시 모임이라든지 종교행사, 각종 이벤트 모임 참석시에도 반드시 방역수칙을 먼저 생각하고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모든 모임이나 행사, 장소의 관리운영자는 방문자와 종사자에게 발열감시, 실내환기, 소독 등 방역 관리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를 거듭 당부 올립니다.

몇 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본격적인 동절기를 앞두고 현재 국내 코로나 발생 현황은 일정 수준으로 계속 억제 및 관리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항상 폭발할 가능성은 상존하고 있습니다.

특히 저희 방역당국이 주시하고 있는 부분은 국내 발생의 70~80%가 수도권에서 일어난다는 점입니다. 단순히 수도권이라고 말씀은 드리지만 사실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거의 절반이 밀집해서 생활하는 지역이기 때문에 실제로 집단유행 위험이 작지 않은 상황입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해외의 코로나19 발생 상황은 계속 악화되고 있습니다. 많은 국내외 전문가들이 미리부터 예측해 준 대로 북반구의 미주와 유럽은 이미 대유행으로 접어들었습니다.

우리가 과거에 동절기에 코로나19 재유행을 우려하면서 위험요인들을 짚어본 바 있습니다.

첫 번째로 낮은 기온으로 코로나바이러스 생존에 상대적으로 유리하다는 점, 두 번째로 실내 생활과 모임이 늘면서 코로나19 전파의 최적의 상황인 3밀의 상황도 증가한다는 점, 세 번째로는 독감 등 호흡기 감염병의 동시유행 가능성, 그리고 북반구의 유행으로 국내 유입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는 점을 애시당초부터 우려했었습니다.

다만 긍정적 상황도 생각해 본다면 여름철에 비해서 마스크 착용여건이 조금 나아진 것이 거의 유일하게 좋은 여건 변화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금년 겨울이 내년 언젠가 시작될 코로나19의 백신접종을 앞두고 거리두기로만 코로나19를 극복해야 할 두 번째이자 마지막 겨울일 것입니다.

우리는 그 마지막 겨울로 진입을 하고 있습니다. 어차피 맞이하는 마지막으로 위험한 겨울이기에 더욱 안전하게 겨울을 나기 위해서 이번 동절기만이라도 연말연시 모임이나 종교행사, 각종 이벤트성 모임을 최대한 소규모로 거리두기를 정확하게 지키면서 해 주시기를 거듭 부탁드립니다.

방역당국자의 솔직한 심정은 가능하면 금년은 동절기에 각종 모임을 최대한 자제하는 것이 좋겠다는 것이 생각입니다. 거리두기와 마스크, 손위생, 환기, 방역소독을 충실히 하면 조용한 전파로 지역사회에서 이어지고 있는 코로나19의 고리가 어느 순간 끊어질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결국 의료기관이나 복지시설에서의 발생도 줄어들 것입니다.

그러한 균형점을 찾고 또 유지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그렇지만 우리나라는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까지 해 오신 것처럼 거리두기로 유지하는 이 마지막 겨울에도 계속 수칙을 지키고 현 상황을 유지할 수 있도록 부탁 올립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