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우주와 소통' 거대 전파망원경 57년 만에 붕괴

세계

연합뉴스TV '우주와 소통' 거대 전파망원경 57년 만에 붕괴
  • 송고시간 2020-12-02 17:49:53
'우주와 소통' 거대 전파망원경 57년 만에 붕괴

[앵커]

우주와 소통 통로 역할을 해온 아레시보 천체관측소의 거대 전파망원경이 57년 만에 결국 붕괴됐습니다.

아레시보 망원경은 그동안 지구로 다가오는 소행성을 추적하고, 외계 생명체에 메시지를 보내기도 했습니다.

김영만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57년간 우주를 향한 지구의 거대한 눈 역할을 해온 아레시보 천체관측소 전파망원경이 붕괴됐습니다.

미국 국립과학재단, NSF는 현지시간 1일 트위터에 "미국령 푸에르토리코에 있는 아레시보 관측소의 지름 305m 망원경이 밤새 붕괴됐다"고 밝혔습니다.

붕괴 당시 망원경 상단의 무게 900t 수신 플랫폼이 140m 아래 지름 305m 반사 접시 위로 떨어졌다고 AP통신은 전했습니다.

아레시보 망원경은 이미 지난 8월 상당 부분 파손돼 복구가 어려워 해체가 예고된 상태였습니다.

1963년 푸에르토리코 석회암 채취장에 건립된 이 망원경은 반세기 넘게 허리케인과 지진 등을 견뎌왔지만 세월의 무게를 이기지는 못했습니다.

붕괴 소식과 함께 망원경이 역사 속으로 사라지는 것을 안타까워하는 세계 천문학자와 천체물리학자들이 NSF의 해체 결정을 철회해 달라는 청원에 나서기도 했습니다.

AP통신은 "아레시보 망원경 해체는 외계인을 찾아온 전 세계 과학자들에게 타격이 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2016년 중국에 지름 500m 망원경이 건설되기 전까지 세계 최대 단일 망원경이었던 아레시보 전파망원경은 현대 천문학계 상징이자 연구 산실로 꼽혔습니다.

그동안 천문학자들은 이 망원경을 이용해 태양계 바깥 행성을 찾아냈으며, 지구로 다가오는 소행성을 추적했습니다.

1970년대엔 미국 칼 세이건 등 천체물리학자들이 이곳에서 외계 생명체에 보내는 '아레시보 메시지'를 쏘아 올리기도 했습니다.

아레시보 망원경은 조디 포스터 주연 SF 영화 '콘택트' 등 여러 영화에 등장해 일반인에게도 친숙한 천문관측 시설로 알려졌습니다.

연합뉴스 김영만입니다. (ymkim@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