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北 경고에 美 "적대 아닌 해결이 목표"

세계

연합뉴스TV 北 경고에 美 "적대 아닌 해결이 목표"
  • 송고시간 2021-05-03 08:41:45
北 경고에 美 "적대 아닌 해결이 목표"

[앵커]

미국은 조 바이든 대통령의 대북 인식을 문제 삼은 북한에 대해 미국 정부는 적대가 아닌 해결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습니다.

실용적 대북 접근을 강조하면서 북한과의 대화 의지를 거듭 피력했는데요.

워싱턴 이경희 특파원입니다.

[기자]

북한은 조 바이든 대통령이 북한을 '중대한 위협'으로 규정한 의회 연설에 대해 실언이라며 심각한 상황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미 국무부의 북한 인권상황 비판 성명에 대해서도 적대 정책이라며 정치적 도발을 했다고 반발했습니다.

바이든 정부가 지난 주말 공개한 대북정책 기조를 직접적으로 문제 삼은 건 아니지만 우회적으로 불만을 표출한 것이라는 해석을 낳았습니다.

이에 대해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미국은 적대가 아닌 해결을 목표로 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ABC방송 인터뷰에서 "미국의 대북정책은 해결을 목표로 한 것이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궁극적으로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새 대북 정책이 all or nothing, 그러니까 전부 아니면 전무의 방식이 아니라 실용적 접근법을 추구한다고 언급하며 과거 정부와는 다를 것이란 점도 재확인했습니다

외교에 관여할 준비가 돼 있다면서 북한과의 대화 의지도 거듭 피력했는데, 북한의 관심을 끌 만한 새로운 제안이나 유인책을 제시하진 않았습니다.

제재 완화 등 당근을 먼저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조건 없이 협상 테이블을 꾸려 양측이 일단 만나는 데 무게를 두겠다는 미 행정부의 인식이 반영된 것으로 해석됩니다.

다만 "미국은 비핵화로 향하는 길에서 진전을 위한 실용적 조처에 노력할 준비가 돼 있다"며 북한의 태도 여하에 따라 미국도 상응 조치에 열려 있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그러나 북한은 여전히 이 정도로는 호응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보이며 대화 의지를 밝히지 않고 있습니다.

대신에 적대정책 철회와 '강대강, 선대선' 원칙을 제시하고 있어 당분간 북미 사이 신경전이 불가피할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워싱턴에서 연합뉴스TV 이경희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