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민주당 무효표 논란 곧 '종지부'…국민의힘 경기도 항의방문

정치

연합뉴스TV 민주당 무효표 논란 곧 '종지부'…국민의힘 경기도 항의방문
  • 송고시간 2021-10-13 15:24:36
민주당 무효표 논란 곧 '종지부'…국민의힘 경기도 항의방문

[앵커]

더불어민주당이 오늘 이낙연 전 대표 측이 이의 제기한 경선 무효표 처리 방안에 대해 최종 결론을 냅니다.

지금 국회에서 이 문제를 논의하는 당무위가 진행 중인데요.

국회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박초롱 기자.

[기자]

네, 경선 무효표 논란을 매듭짓기 위한 민주당 당무위는 오후 1시 반께 시작됐습니다.

당무위는 당헌·당규 해석 권한을 가진 당의 최고 의결기구인데요,

당무위를 열어 무효표 처리 방안에 대한 해석을 내려달라는 이낙연 전 대표 측 요구를 당 지도부가 받아들인 겁니다.

당 선관위가 중도사퇴한 정세균 전 총리, 김두관 의원의 득표를 무효 처리하지 않았다면 이재명 후보 득표율은 50% 아래로 내려가고, 이에 따라 결선투표를 해야한다는 게 이 전 대표 측 주장입니다.

오늘 당무위엔 50여명이 참석하는데요, 사퇴한 후보 표를 무효표로 본다는 선관위 결론을 그대로 인용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이낙연 전 대표 측의 이의 제기를 받아들이진 않을 거란 전망인데, 이 전 대표 측은 당무위를 앞두고 "송영길 대표가 당무위가 열리기도 전 이미 결론이 확정된 것처럼 발언한 것은 유감"이라는 입장을 냈습니다.

당무위가 시작되자 국회 본청 밖엔 일부 지지자들이 모여 결선투표를 요구하는 구호를 외치기도 했습니다.

경선 승복 선언을 하지 않은 이낙연 전 대표는 칩거 중입니다.

이낙연 전 대표 측에선 일단 결과가 나오면 수용하겠다는 기류가 읽히는데요, 이 전 대표가 직접 입장을 밝힐지 주목됩니다.

이 전 대표 측 전혜숙 최고위원은 이의제기가 받아들여지지 않더라도 민주당 선대위 용광로에 들어가 정권 재창출에 앞장서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 지도부는 무효표 논란이 길어지면 후보 선출 이후 누릴 수 있는 '컨벤션 효과'가 떨어진다고 보고, 전열 정비를 서두르는 중입니다.

[앵커]

오늘 이재명 후보는 이해찬 전 대표 등 민주당 상임고문단과 만났다고요.

[기자]

네, 이재명 후보와 민주당 원로인 상임고문단이 조금 전 상견례를 겸한 오찬 모임을 했습니다.

이 자리에는 이해찬 전 대표와 문희상 전 국회의장, 추미애 전 대표 등이 참석했습니다.

경선에서 이재명 후보와 겨뤘던 이낙연 전 대표와 정세균 전 총리는 참석하지 않았습니다.

당 원로들이 이재명 후보를 민주당 대선 후보로 인정하고 격려하는 자리 였는데요.

당 지도부는 이재명 후보를 엄호하기 위한 대장동 TF와 고발 사주 의혹 TF 구성도 공식화했습니다.

[앵커]

어제 이재명 후보가 경기도지사로 국정감사를 받겠다 했죠.

국민의힘 의원들은 국감자료 제출이 부실하다며 오늘 경기도청과 성남시청을 잇달아 항의 방문했다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국민의힘은 다음 주 월요일 국회 행안위와 수요일 국토위의 경기도 국감을 벼르는 모습입니다.

오늘 경기도 국감 소관 상임위인 행안위, 국토위와 정무위 소속 의원 13명은 경기도청에 이어 성남시청을 항의 방문했습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경기도청에서 이재명 후보를 만나지는 못했는데요,

김도읍 정책위의장은 "국감을 받겠다는 이재명 후보의 진정성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유의미한 자료는 한 건도 제출하지 않았고, 증인 채택도 한 명도 되지 않았다고 항의했습니다.

원로들과의 회동을 위해 국회를 찾은 이재명 후보는 "시아버지가 며느리 부엌살림을 뒤지는 것과 같다"면서 "상식적으로 대장동 자료가 경기도에 있을 수 있냐"고 반박했습니다.

국민의힘은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국토위에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 등 52명, 행안위에는 50명의 증인 신청을 한 상태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검찰과 경찰이 적극 협력해 철저히 수사하라는 대장동 관련 첫 입장을 내놓은 것과 관련해선, 뒷북 수사로 일관하던 검경의 수사 의지가 생기겠냐며 거듭 특검을 주장했습니다.

대권주자인 윤석열 후보는 SNS에 글을 올려 문 대통령의 철저한 수사 지시는 늦어도 한참 늦은 늑장 지시라고 비판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