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與 이낙연 측 이의제기 수용 않기로…'무효표 논란' 매듭

정치

연합뉴스TV 與 이낙연 측 이의제기 수용 않기로…'무효표 논란' 매듭
  • 송고시간 2021-10-13 17:08:30
與 이낙연 측 이의제기 수용 않기로…'무효표 논란' 매듭

[앵커]

더불어민주당이 당무위를 열어 이낙연 전 대표 측의 경선 무효표 관련 이의제기를 받아들이지 않기로 했습니다.

이재명 경기지사를 민주당 대선 후보로 최종 확정한 겁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봅니다.

박초롱 기자.

[기자]

네, 민주당 당무위는 경선 무효표 처리에 대한 이낙연 전 대표 측 이의제기를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당 선관위가 중도 사퇴한 정세균 전 총리와 김두관 의원의 득표를 무효표 처리한 건 잘못됐고, 무효 처리가 없었다면 이재명 후보 득표율은 50% 아래로 내려가기 때문에 결선 투표를 해야 한다는 게 이낙연 전 대표 측 주장이었습니다.

민주당 최고 의결 기구인 당무위는 오늘 오후 1시 반부터 1시간 40분간 논의 끝에 이런 결론을 냈습니다.

<고용진 /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지금까지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와 최고위가 해당 당규에 대해 결정한 것을 추인한다. 다만, 향후 해당 당규에 대한 해석에 논란의 여지가 없도록 개정한다"

무효표 처리에는 문제가 없으니, 이재명 후보가 민주당의 대선 후보라는 겁니다.

일부 반대 의견도 있었지만, 당의 화합을 위해 표결하지 않고 추인하는 형식을 거쳤습니다.

당무위에 참석한 김영배 최고위원 발언 들어보시겠습니다.

<김영배 /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토론은 굉장히 치열하게 진행이 됐고요…가장 중요한 게 함께 승리의 길로 가야한다는 차원에서 대승적으로 표결하지 않고 합의로 처리하기로 했고요."

회의를 마친 뒤 이낙연 대표 측 당무위원인 박광온, 전혜숙 의원 등은 굳은 표정으로 회의장을 빠져나갔습니다.

아직까지 경선 승복 선언을 하지 않은 이낙연 전 대표는 칩거 중입니다.

이낙연 전 대표 측은 당무위 결과가 나오면 수용한다는 입장이었는데요, 이 전 대표가 일단 SNS를 통해 입장을 낼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대승적으로 당무위 결정을 수용한다는 내용이 들어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재명 후보 측은 이낙연 전 대표의 입장을 확인한 뒤 이 전 대표 측과 접촉해 협력을 요청한다는 계획입니다. 이 후보 측 핵심 관계자는 "최대한 예우를 갖추는 형식이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낙연 전 대표가 최종적으로 승복 선언을 하면, 경선 결과를 둘러싼 민주당의 내홍도 일단 진정 국면으로 접어들게 됩니다.

그러나 이 전 대표 측 지지자들이 가처분 신청을 준비하는 등 여전히 반발하는 조짐도 보이고 있어 여진은 이어질 전망입니다.

[앵커]

국민의힘 의원들은 국감자료 제출이 부실하다며 오늘 경기도청과 성남시청을 잇달아 항의 방문했다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경기도청 방문은 이재명 후보를 겨냥한 겁니다. 국민의힘은 다음 주 월요일 국회 행안위와 수요일 국토위의 경기도 국감을 벼르고 있습니다.

오늘 경기도 국감 소관 상임위인 행안위, 국토위와 정무위 소속 의원 13명은 경기도청에 이어 성남시청을 항의 방문했습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경기도청에서 이재명 후보를 만나지는 못했는데요.

김도읍 정책위의장은 "국감을 받겠다는 이재명 지사의 진정성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유의미한 자료는 한 건도 제출하지 않았고, 증인 채택도 한 명도 되지 않았다고 항의했습니다.

원로들과의 회동을 위해 국회를 찾은 이재명 후보는 "시아버지가 며느리 부엌살림을 뒤지는 것과 같다"면서 "상식적으로 대장동 자료가 경기도에 있을 수 있냐"고 반박했습니다.

국민의힘은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국토위에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 등 52명, 행안위에는 50명의 증인 신청을 한 상태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검찰과 경찰이 적극 협력해 철저히 수사하라는 대장동 관련 첫 입장을 내놓은 것과 관련해선, 뒷북 수사로 일관하던 검경의 수사 의지가 생기겠냐며 거듭 특검을 주장했습니다.

대권주자인 윤석열 후보는 SNS에 글을 올려 문 대통령의 철저한 수사 지시는 늦어도 한참 늦은 늑장 지시라고 비판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