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30 코인민심 잡아라…이재명 "빠른 법제화"·윤석열 "비과세 5천만원"

정치

연합뉴스TV 2030 코인민심 잡아라…이재명 "빠른 법제화"·윤석열 "비과세 5천만원"
  • 송고시간 2022-01-19 20:59:36
2030 코인민심 잡아라…이재명 "빠른 법제화"·윤석열 "비과세 5천만원"

[뉴스리뷰]

[앵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나란히 가상자산 정책을 내놓고 공약 대결을 벌였습니다.

이번 대선의 캐스팅보트인 2030의 '코인 민심'을 파고들기 위한 행보입니다.

보도에 박초롱 기자입니다.

[기자]

이재명 후보가 가상자산 거래소를 찾아 업계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하고, 가상자산 법제화를 서두르겠다는 공약을 발표했습니다.

이 후보는 코인을 발행해 자금을 조달하는 가상화폐공개, ICO 허용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외국 코인 가상자산만 구매를 하니까 저는 이게 일종의 국부 유출에 해당될 수가 있겠다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에서 ICO를 금지해 가상자산 시장 발전이 지체됐다며 사과했습니다.

부동산 개발 이익을 가상자산화해, 전국민에게 투자 기회를 주는 구상을 하고 있다면서, 부동산같은 실물자산을 쪼개 지분을 부여하는 증권형 토큰 발행도 허용하겠다고 했습니다.

비슷한 시간, 윤 후보는 가상자산 투자자 보호에 초점을 맞춘 공약을 발표했습니다.

<윤석열 / 국민의힘 대선 후보> "저는 770만 가상자산 투자자를 주식투자자 수준으로 안전하게 보호하고 청년들이 안심하고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을 적극 조성하겠습니다."

가상자산으로 번 수익 중 5천만 원까지는 세금을 내지 않도록 하겠다며, 현재 250만 원인 코인 양도차익 기본공제를 주식과 같은 수준인 5천만 원으로 올리겠다고 공약했습니다.

가상자산 과세 1년 유예를 주장해 관철시킨 이 후보보다 한 발짝 더 나간 겁니다.

코인 발행 허용에 대해선 이 후보와 한 목소리를 냈지만, 투자자 피해 우려가 있기 때문에 안전장치가 마련된 거래소 발행 방식부터 도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연합뉴스TV 박초롱입니다. (chopark@yna.co.kr)

#이재명 #윤석열 #코인민심대결 #가상자산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