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문대통령 "러시아 침공 유감…우크라 영토 지켜져야"

정치

연합뉴스TV 문대통령 "러시아 침공 유감…우크라 영토 지켜져야"
  • 송고시간 2022-02-24 16:54:00
문대통령 "러시아 침공 유감…우크라 영토 지켜져야"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24일)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침공에 유감을 표시하고 우크라이나의 주권과 영토보존은 반드시 보장되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경제 제재를 포함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동참해나가겠다고도 말했는데요.

청와대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들어보겠습니다. 장윤희 기자.

[기자]

네, 오늘 오전 전북 군산조선소 재가동 협약식에 다녀온 문 대통령은 오후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한 서훈 국가안보실장의 보고를 받았습니다.

문 대통령은 국제사회의 계속된 경고와 외교를 통한 해결 노력에도 불구하고 우크라이나에서 우려하던 무력침공이 발생해 유감이라며 말했다고 박수현 국민소통수석이 브리핑으로 전했습니다.

또한 무고한 인명피해를 야기하는 무력 사용은 어떠한 상황에도 정당화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주권과 영토보존은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고, 국가 간 갈등도 대화와 협상으로 해결되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나아가 우리나라는 국제사회 책임있는 일원으로서 무력침공을 억지하고 사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경제제재를 포함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지지를 보내며 이에 동참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정부관련 부처들에 긴장상태를 유지하고, 재외국민 안전 확보와 기업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만반의 대비를 갖추고 필요한 조치를 취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경제제재 동참 문제와 관련해 "국제사회와 긴밀히 연결된 부분이 있기에 자연스럽게 동참할 수 있는 부분은 동참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아직 남아 있는 교민을 우리 군 항공기 등으로 이송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우크라이나 영공에 비행금지가 선포됐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때문에 남은 교민 철수는 육로로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청와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문재인_대통령 #러시아침공 #우크라이나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