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김해신공항 검증 곧 발표…여야, 선거 파장 '촉각'

정치

연합뉴스TV 김해신공항 검증 곧 발표…여야, 선거 파장 '촉각'
  • 송고시간 2020-11-17 13:45:49
김해신공항 검증 곧 발표…여야, 선거 파장 '촉각'

[앵커]

잠시 후인 오후 2시 국무총리실 산하 김해신공항 검증위가 김해신공항 사업 적정성 재검증 결과를 발표합니다.

11개월간의 검증 끝에 '백지화'로 결론이 예상되는 가운데, 내년 부산시장 선거를 앞두고 여야는 앞다퉈 환영을 표하고 있지만, 일부 반발도 엇갈리고 있습니다.

어떤 상황인지, 국회로 가서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방현덕 기자, 민주당은 벌써 가덕신공항을 위한 특별법을 추진한다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민주당은 정부 발표가 나오는 대로 이낙연 대표 주재의 긴급 대책회의를 열 예정입니다.

이 자리에서는 가덕도 신공항 추진 절차를 간소화하기 위한 특별법이 논의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인천공항도 특별법을 통해 사업 기간을 많이 줄였던 만큼 부산의 관문 공항이 될 가덕도 신공항도 같은 수순을 따르겠다는 겁니다.

내년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민주당은 가덕도 신공항에 대한 전폭적인 지지를 예고한 상탭니다.

민주당 산자위 의원들은 오늘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가덕도는 부산 시민의 염원이자, 부산신항과 KTX가 가까워 동북아 물류 산업 차원에서 꼭 필요한 반면, 김해신공항은 산에 둘러싸여 있어 안전하지도 않고 확장성도 없다고 비 주장했습니다.

이른바 선거 공학에 따라 막대한 예산투입을 강행하는 행태가 반복되고 있다는 비판도 나왔는데, 민주당은 가덕도 신공항은 선거와는 무관하다고 선을 긋기도 했습니다.

[앵커]

국민의힘도 가덕도 신공항에 힘을 싣는 모습인데요.

그런데 대구·경북 지역에서는 반발이 나오고 있다고요?

[기자]

국민의힘도 공식적으로 가덕도 신공항에 힘을 실어주고 있습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오늘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정책 일관성이 지켜지지 않은 것은 유감"이라면서도 정부 발표가 나면 가덕도 신공항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지지 입장을 밝혔는데요.

이해 당사자인 부산지역 의원들은 한발 더 나아가 민주당이 추진하는 특별법에도 동참해 공동 발의를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2016년 김해신공항이 결정될 당시 밀양 신공항을 내세우며 가덕신공항과 경쟁했던 대구·경북 지역, 이른바 TK에서는 상당한 반발 기류가 감지됩니다.

가령, 대구가 지역구인 주호영 원내대표는 오늘 의총에서 청와대가 검증위원회 결정에 영향을 미친 의혹이 있다며, 월성 1호기 조기 폐쇄 사건처럼 감사원 감사를 통해 결정 절차에 무리나 불법이 있었는지 확인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TK 의원들은 오늘 발표가 나면 대책 회의를 할 예정인데, 선거 쟁점을 두고 당이 갈라지는 모습을 보이는 점은 상당히 부담이라 반발 수위 조절에 고심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