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김대호의 경제읽기] 김해신공항 검증결과 곧 발표…백지화 수순 밟나

경제

연합뉴스TV [김대호의 경제읽기] 김해신공항 검증결과 곧 발표…백지화 수순 밟나
  • 송고시간 2020-11-17 13:50:16
[김대호의 경제읽기] 김해신공항 검증결과 곧 발표…백지화 수순 밟나

경제읽기 시간입니다.

오늘은 곧 발표될 김해 신공항 확장 타당성을 검증 결과와 관련해 짚어보겠습니다.

김해신공항 확장 계획이 사실상 백지화하는 게 아니냐는 관측과 함께 대안으로 부산 가덕도에 공항을 세우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는데요.

주요 쟁점 분석해보겠습니다.

오늘도 김대호 박사 나오셨습니다.

<질문 1> 잠시 후, 국무총리실 산하 김해신공항 검증위가 1년 가까이 진행한 타당성 검증 결과를 발표합니다. 김해신공항은 백지화되고, 가덕도 신공항 사업에 속도가 붙지 않겠냐는 전망이 나왔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2> 동남권 신공항 얘기가 처음 나온 건 지난 2006년인데요. 14년간 입지평가와 백지화, 김해공항 확장안 변경, 다시 재검증 등 신공항을 둘러싼 논란이 계속된 근본적인 이유는 뭔가요? 그간 어떤 과정을 거쳐왔는지 살펴볼까요?

<질문 3> 김해 신공항 계획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배경 중 하나로 안전성이 꼽혀왔죠. 김해공항은 주변 산들이 많아 활주로 진입·진출 과정에서 충돌 위험이 있다는 건데 국토부는 신설 'V'자 활주로로 충돌 위험을 해결할 수 있다고 반박했습니다. 어떻게 가능한 건가요?

<질문 4> 김해 신공항 대신 경쟁지 부산 가덕도가 유력 후보지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가덕도 신공항도 지난 2016년 이미 검증을 거쳤는데 당시 평가는 어땠나요? 경제적 타당성도 궁금한데요?

<질문 5> 동남권 신공항은 지역의 오랜 숙원이기도 한 사업인데요. 국가 균형발전과 경제적 측면을 놓고 고민했을 때 정부가 어떤 선택을 내려야 한다 생각하시나요?

<질문 6> 공정거래위원회가 독일 딜리버리히어로의 배달의민족 인수에 대해 자회사인 요기요 매각을 승인 조건으로 제시했습니다. 사실상 불허 방침을 내놓았다고 볼 수 있을까요?

<질문 6-1> 만약 공정위의 입장에 변함이 없다면 딜리버리히어로는 요기요 대신 배달의민족을 택하거나 이번 인수합병 계획을 아예 없던 일로 해야 하는데요. 결단의 순간, 어떤 선택을 할 가능성이 큰가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