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김해신공항 백지화…부울경·대구경북 입장 엇갈려

사회

연합뉴스TV 김해신공항 백지화…부울경·대구경북 입장 엇갈려
  • 송고시간 2020-11-17 15:08:51
김해신공항 백지화…부울경·대구경북 입장 엇갈려

[앵커]

김해신공항이 사실상 백지화되면서 같은 영남권 안에서도 지역에 따라 서로 다른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부울경으로 불리는 부산ㆍ울산ㆍ경남 지역은 환영의 입장을 나타내면서 '가덕신공항'을 대안으로 꼽고 있습니다.

반면 대구·경북은 영남권 5개 시도가 결정한 사안을 손쉽게 뒤집는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김해공항에 나가 있는 취재 기자 연결해서 자세한 소식 들어보겠습니다. 고휘훈 기자.

[기자]

네, 김해공항 주변에 나와 있습니다.

검증위의 발표에 따라 이곳의 신공항 추진도 이제 제동이 걸릴 전망인데요.

벌써 부산을 비롯한 지역 민심은 동남권 관문 공항의 대체 입지, 즉 '가덕도 신공항'을 향해 있습니다.

가덕도 신공항은 20여 년 전부터 부산시가 추진해왔던 역점 사업인 만큼 반드시 관철하겠다는 분위기가 강한데요.

특히 지난 2016년 김해신공항 결정은 정치적 타협의 산물로, 이번 김해신공항 백지화야말로 원래대로 돌려놓는 것이라는 겁니다.

최근 부울경을 중심으로 '동남권 메가시티'가 부상하면서 핵심 인프라로 공항이 거론되는 가운데, 가덕신공항을 적극 지지하는 분위기도 감지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국가균형발전 측면에서도 동남권 신공항 부지로 가덕신공항이 타당하다는 주장도 제기됩니다.

여야 정치권에서 가덕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 추진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으며, 내년 부산시장 보궐선거 여야 후보군으로 거론되는 인사들 사이에서도 패스트트랙으로 가덕신공항을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속속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대구 경북의 반응은 어떤가요?

[기자]

김해신공항 백지화가 기정사실로 되는 분위기가 일찍부터 감지되면서 대구·경북은 거세게 반발하는 분위기인데요,

권영진 대구시장은 어제(16일) SNS에 "그동안 정부가 입만 열면 아무런 문제가 없다던 김해신공항이 갑자기 문제가 생기고 가덕도로 옮기겠다는 천인공노할 일이 벌어지고 있다"고 작심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 "김해신공항에 문제가 있어서 이를 변경하려면 당연히 영남권 5개 시도민의 의사를 다시 모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도 김해신공항 백지화도 5개 단체장의 합의하에 이루어져야 한다며 권 시장과 의견을 같이 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러한 주장이 나온 배경에는 2016년 김해신공항 결정 전, 이미 2013~2015년에 영남권 5개 시도의 3차례의 합의가 있었기 때문인데요.

대구·경북은 김해신공항의 백지화가 곧 가덕도 신공항으로 연결돼서는 안 되며, 영남권 전체의 합의가 필요하다는 주장을 계속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김해공항에서 연합뉴스TV 고휘훈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