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현장연결] 중대본 "내일부터 일부 생업시설 운영 재개…안심 단계 아냐"

경제

연합뉴스TV [현장연결] 중대본 "내일부터 일부 생업시설 운영 재개…안심 단계 아냐"
  • 송고시간 2021-01-17 17:07:45
[현장연결] 중대본 "내일부터 일부 생업시설 운영 재개…안심 단계 아냐"

정부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결과를 설명합니다.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손영래 /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

1월 17일 일요일 정례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0시 기준 국내 발생 환자는 500명입니다. 어제 임시선별검사소를 통해 확인된 환자는 125명입니다. 어제 열세 분의 환자가 돌아가셨습니다. 돌아가신 고인들의 명복을 빌고 가족분들에게도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전합니다.

방역대응과 의료대응 상황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어제는 주말의 영향으로 약 5만 건의 검사가 이루어졌습니다. 전국의 선별진료소에서 약 2만9,000명을, 임시선별검사소에서는 약 1만9,000여 명을 검사하였습니다. 조금이라도 의심증상이 있다면 가까운 선별진료소나 임시검사소를 찾아서 검사를 받아주실 것을 함께 당부드립니다.

의료체계 여력도 충분합니다. 하루 이상 대기하는 환자는 1월 3일 이후 계속 0명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중환자 병상은 전국에 261병상, 수도권에 135병상이 준중환자 병상은 전국에 176병상, 수도권은 114병상이 즉시 가용 가능합니다. 중등증, 경증 환자를 위한 병상도 감염병전담병원과 생활치료센터를 합하면 현재 1만5,000여 병상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의료인력도 의사 200명, 간호사 1,332명 등 총 2,274명을 병원과 생활치료센터, 임시검사소 등에 지원하고 있는 중입니다.

한편 생활치료센터에서 환자를 돌보았던 국군간호사관학교 3학년 생도 77명이 한 달간의 임무를 완수하고 오늘 복귀합니다. 학생 신분임에도 기꺼이 달려와주신 생도들과 인솔 장교분들의 헌신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또한 코로나19 극복에 늘 앞장서서 협조해 주고 계신 국방부와 간호사관학교에 대해서도 함께 감사드립니다.

지난주 유행 양상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1월 10일부터 1월 16일까지 지난 한 주간 하루 평균 국내 환자 수는 516명으로 그 직전 주 738명에 비해 계속 감소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역적으로 볼 때에도 수도권은 521명에서 341명으로, 비수도권도 217명에서 176명으로 모두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국의 감염재생산지수도 1 이하이며 검사 양성률도 계속 감소하고 있는 중입니다.

집단감염의 수도 줄고 있으며 현재는 가족, 지인 간의 모임이나 교회, 기도원 등의 종교시설 등이 주요 원인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감염 경로를 볼 때에는 여전히 확진자 접촉이 45%의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개인 간의 접촉으로 확산되는 양상이 이어지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볼 때 3차 유행은 계속 감소세를 보이고 있으며 다중이용시설의 집단감염이 특히 줄어들고 있습니다.

다만 하루 평균 516명은 2단계 기준을 상회하는 여전히 높은 수치이며 아직 안심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닙니다. 현재의 유행양상은 소수의 집단감염이 교회, 요양병원 등 특정시설에서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고 그 외 대부분의 경우에는 가족, 친구 간의 모임과 접촉에 의해 감염이 전파되는 상황입니다. 이런 점을 고려하여 모임, 여행, 식사 약속 등을 최소화해 주시고 마스크를 쓸 수 없는 환경에서의 사람 간의 접촉을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교회 등 종교활동과 요양병원에서도 주의를 기울여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현재의 환자 감소세를 계속 유지하며 유행 수준을 더 낮추어야 거리두기 단계 조정을 검토할 수 있습니다. 소중한 일상을 되찾기 위해 그리고 어려운 처지의 생업시설들이 운영을 보다 확대할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 모두가 함께 도와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내일부터는 거리두기 조치의 일부 내용이 변경되어 실시됩니다. 특히 오랫동안 집합금지를 실시했던 일부 생업시설들의 운영이 재개됩니다. 현재는 아직 안심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며 언제든지 다시 유행이 재확산될 위험성이 있습니다.

이번에 운영이 재개되는 다중시설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하지 않아야 이후의 상황을 보며 좀 더 많은 생업시설들의 운영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운영을 재개하는 시설의 운영자와 이용자들께서는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방역관리를 철저히 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실내체육시설의 경우 3차 유행이 시작되던 11월달에 가장 많은 집단감염이 발생한 영역으로 주의를 요청드립니다. 신고면적 8㎡당 1명의 인원만이 이용 가능하며 출입문 등에 이용가능 인원을 게시하셔야 합니다. 이용자들께서도 실내에서는 항상 마스크를 착용하고 계셔야 하며 음식을 드실 수 없습니다. 이용자 간의 거리는 해 최소 1m 이상 유지되어야 하며 특히 침방울 배출이 많은 운동의 특성을 고려한 경우에는 2m 간격을 유지할 것을 권장드립니다.

5명부터의 사적모임 금지 조치에 따라 친구들이나 여가 목적으로 5명부터의 동시 입장이나 동시 이용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특히 스크린 골프장 등 룸별 형태로 이용하는 업종의 경우에는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시설의 특성상 밀폐된 장소이거나 공연 장비가 많고 침방울이 배출되는 특성이 강하므로 자주 환기를 하고 표면 소독을 하는 노력도 함께 기울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대면예배가 허용되는 종교활동에 대해서도 당부드립니다. 12월부터 현재까지 의료기관을 제외하고 가장 많은 집단감염이 발생한 곳이 종교시설이며 대부분의 경우가 교회나 기도원 등에서 발생하였습니다. 정규 예배 과정보다는 식사를 동반한 소모임이나 성경공부모임, 성가대 연습모임 등 이러한 모임 형태가 주요한 원인들이었습니다. 이러한 활동들은 대개 마스크를 벗거나 다 같이 큰소리를 내는 활동이 증가되는 특성의 활동들이었습니다.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대면예배는 거리두기를 더 강하게 하고 성가대 운영 등을 하지 않는 방역조치 하에서 내일부터 허용됩니다.

반면에 예배 전후의 식사 모임이나 차 모임 또는 성경공부 등의 같은 소모임은 일체 금지됩니다. 또한 기도원이나 수련관도 정규 예배만 허용되고 숙박이 금지되고 식사 제공도 금지됩니다. 이러한 방역수칙을 잘 지켜주시어 종교활동을 통한 집단감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위험성이 줄어들수록 종교활동을 더 폭넓게 보장하기 위한 방역수칙 개선을 검토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많은 종교인들과 종교단체들이 코로나19의 방역관리에 힘써주시고 협력해 주셔왔고 이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더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종교인 스스로 방역관리에 더 힘써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3차 유행은 이제 분명한 감소 국면에 들어선 상태이며 조금만 더 노력하면 더 확실한 안정 국면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 대유행을 맞이한 해외의 대다수 국가들은 전면봉쇄와 같은 극단적인 조치를 실시하고 있으나 계속 유행이 확산되는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서민 경제에 막대한 피해가 예상되는 3단계 거리두기 상향을 하지 않고 겨울철 대유행을 차단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는 대단한 성과이며 오로지 국민 여러분들의 노력과 헌신 덕분입니다. 이 점에 대해 방역당국자로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많이 힘드시겠지만 여기서 조금만 더 함께 노력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조금만 더 안정적인 국면을 맞이할 수 있다면 다가오는 봄부터는 예방접종과 치료제를 활용하며 보다 일상과 조화되는 방역체계가 가능해집니다. 정부도 범정부적인 모든 총력을 다해 3차 유행을 한시라도 빨리 안정화시키기 위해 주어진 모든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