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정의당, '성추행' 김종철 전 대표 제명

정치

연합뉴스TV 정의당, '성추행' 김종철 전 대표 제명
  • 송고시간 2021-01-29 05:44:22
정의당, '성추행' 김종철 전 대표 제명

[앵커]

정의당이 장혜영 의원을 성추행한 김종철 전 대표를 제명했습니다.

사건을 공개하고 징계 절차에 들어간 지 사흘 만입니다.

보도에 박초롱 기자입니다.

[기자]

정의당 징계 기구인 중앙당기위원회가 김종철 전 대표의 당적을 박탈했습니다.

당기위는 김 전 대표의 행위가 당규상 성폭력에 해당하고, 고의성이 있으며, 처벌 필요성이 크다고 판단했습니다.

당대표 지위에선 특히 엄격한 윤리성이 요구되고 사회적 영향력이 지대한데도 의무와 책임을 저버린 건 처벌이 가중된 요소라고도 밝혔습니다.

정의당은 제명이 최고 수위의 징계 조치라고 설명했습니다.

김 전 대표는 제명 결정 직후 "당의 결정을 무겁고 겸허하게 받아들인다"며 막중한 책임감을 저버린 데 대한 준엄한 징계라고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정의당은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전담팀을 구성하고, 200건 넘는 제보가 들어온 2차 피해에 적극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빠른 속도로 김 전 대표를 제명하는 강수를 뒀지만, 4월 재보선 공천 여부를 놓고는 아직 결론을 내지 못했습니다.

자숙하는 차원에서 무공천해야한다는 의견과, 공당으로서 후보를 내 심판받아야 한다는 의견이 맞부딪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배복주 / 정의당 부대표> "저희 당 시스템을 최대한 빨리 추진해서 30일 전국위원회까지는 가능하면 국민들에게 결과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시민단체들이 김 전 대표를 고소해 경찰 수사가 시작된 것과 관련해선, 피해자의 의사를 존중해달라고 거듭 촉구했습니다.

<배복주/정의당 부대표> "(장혜영 의원이) 고소를 진행하지 않기로 결정한 것은 가해자가 아니라 피해자 자신을 위해 선택한 것이라고 분명하게 입장을 밝히고 있습니다. 성폭력 범죄가 형사사법 절차만이 아니라 조직내 적법한 절차를 통해 다루어지는 것도 존중되어야 합니다."

연합뉴스TV 박초롱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