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포커스] 박지원, 국회 정보위 보고 "MB정부, 불법사찰"

정치

연합뉴스TV [뉴스포커스] 박지원, 국회 정보위 보고 "MB정부, 불법사찰"
  • 송고시간 2021-02-17 11:34:13
[뉴스포커스] 박지원, 국회 정보위 보고 "MB정부, 불법사찰"

<출연 : 김성완 시사평론가·이상일 전 국회의원>

정보위원회 보고에서 박지원 국정원장이 이명박 정부 당시, 국정원의 사찰 의혹을 '불법'으로 판단한다고 밝혔습니다.

관련해 여야 공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시작된 4월 보궐선거 당내 경선 열기가 뜨거워지고 있는데요.

관련 내용 포함한 정치권 이슈, 김성완 시사평론가, 이상일 전 국회의원과 함께 짚어봅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박지원 국정원장이 국회 정보위 보고에서 논란이 된 MB 정부의 사찰의혹을 두고 "직무범위를 벗어난 불법"이라고 판단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두고 민주당은 "덮고 갈 수 없는 중대 범죄"라며 "진상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국민의힘은 "선거철 정치공작"이라고 주장하고 있는데요. 먼저 이번 불법 사찰 논란, 두 분은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질문 1-1> 보궐 선거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이번 논란이 터지다 보니, 선거에 영향을 줄지도 궁금합니다.

<질문 2> 박지원 국정원장은 국회 정보위가 의결하면 관련 자료를 비공개로 보고하겠다며, 불법사찰 자료 폐기를 위한 특별법 제정을 건의했는데요. 특별법 제정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질문 3> 불법사찰 규명 범위와 방법에 대한 여야공방도 뜨겁습니다. 민주당은 진상규명 태스크포스, TF 활동을 지켜보고 대응하겠다는 입장이지만, 국민의힘은 국정원 설립 이후인 김대중, 노무현 전 대통령 당시까지 모두 돌아봐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국정원 불법사찰 관련 규명, 어디까지, 또 어떤 식으로 이뤄져야 할까요?

<질문 4> 홍남기 부총리가 국회에서 4차 재난지원금과 관련해 연 매출 10억 원 이하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다음 달 말 지급을 시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5인이상 고용 자영업자와 노점상, 프리랜서 등의 지원도 검토하기로 했는데요. 더 두텁게, 넓게 지원하겠다는 민주당의 뜻에 맞닿은 것으로 보입니다?

<질문 4-1> 다음 달 말 지급을 시작하겠다는 계획을 두고 야당의 반발이 거셌습니다. 일부 야당 의원 사이에선 고성과 설전이 오가기도 했는데요. 시기적으로 내달 말 지급, 두 분은 어떤 생각이십니까?

지금까지 김성완 시사평론가, 이상일 전 국회의원이었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