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군검찰, 국선변호사 등 소환조사…''신상유포자'도 수사

정치

연합뉴스TV 군검찰, 국선변호사 등 소환조사…''신상유포자'도 수사
  • 송고시간 2021-06-15 20:51:06
군검찰, 국선변호사 등 소환조사…''신상유포자'도 수사

[뉴스리뷰]

[앵커]

공군 부사관 성추행 사망 사건을 수사 중인 국방부 검찰단이 오늘(15일) 또 다른 성추행자로 지목된 상관과 직무유기 혐의를 받는 국선변호사를 소환해 조사했습니다.

또 피해자의 신상을 유포한 혐의로 부대원들을 조사 중입니다.

신새롬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국방부 검찰단이 공군 부사관 성추행 사건과 관련해 핵심 인물 2명을 피의자로 소환해 조사했습니다.

유족 측이 과거 성추행 혐의로 고소한 상관 A씨와 직무유기 혐의를 받는 공군 법무실 소속 국선변호사가 대상입니다.

국방부는 "유족 측이 제출한 고소장을 면밀히 살펴, 두 사람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했다"고 밝혔습니다.

유족들은 지난 7일 신상 유출과 직무 유기 혐의 등으로 국선변호사를 고소했고, A 상관은 지난 3일 과거 성추행 혐의로 고소했습니다.

유족 측은 1년여 전 성추행 사건이 제대로 조사되지 않고 은폐돼, 이번 사건이 재발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국방부 검찰단은 이 중사가 숨지기 전 전속한 15비행단 부대원 일부가 생전 피해자 신상을 유포한 혐의도 포착하고 조사 중입니다.

'2차 가해' 의혹을 받고 소환 조사를 받은 15비행단 부대원은 7명, 부실 수사 의혹으로 조사를 받은 20비행단 군검찰 관련자는 3명입니다.

이와 별도로 국방부는 21명으로 구성된 특별감사팀의 공군본부, 20비행단, 15비행단에 대한 1차 직무감찰을 마쳤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7일부터 11일까지 지휘부를 포함한 100여 명에 대한 감찰 조사를 진행해, 보고와 지휘ㆍ감독 체계, 양성평등 업무 등의 적정성을 조사했다는 설명입니다.

다만, 향후 검찰단 수사 전환 가능성 등을 고려해 구체적인 감찰 결과를 공개하지는 않았습니다.

한편 유족 측은 국방부 검찰단에 사건이 이관된 뒤 처음으로 참고인 조사를 받았습니다.

연합뉴스TV 신새롬입니다. (romi@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