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김대호의 경제읽기] 신세계·네이버, 이베이코리아 인수 사실상 확정

경제

연합뉴스TV [김대호의 경제읽기] 신세계·네이버, 이베이코리아 인수 사실상 확정
  • 송고시간 2021-06-16 13:39:51
[김대호의 경제읽기] 신세계·네이버, 이베이코리아 인수 사실상 확정

<출연 : 김대호 경제학 박사>

유통업계 최대 화두였던 이베이코리아 인수전이 신세계그룹의 승리로 결론났습니다.

신세계그룹과 네이버 컨소시엄이 국내이커머스 3위 업체 이베이코리아를 품게 된 건데요.

향후 시장 변화 살펴보겠습니다.

한국은행 금통위원 중 상당수가 "금리를 올릴 필요가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고 알려지며 금리 인상이 빨라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현지시간 16일로 다가온 미국 FOMC 회의에서 어떤 언급이 나올지도 관심인데요.

금리 관련 내용도 살펴보겠습니다.

좀더 자세한 내용 김대호의 경제읽기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질문 1> 지난해 거래액만 20조 원에 달하는 이베이코리아의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신세계그룹과 네이버가 선정됐습니다. 인수 향방을 가른 주요 변수는 무엇이었나요?

<질문 2> 네이버와 협력 중인 신세계가 이베이코리아를 품에 안으면서 이커머스 시장에서 막강한 힘을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등 신세계그룹의 오프라인 경쟁력까지 더해지면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유통 강자가 될텐데 향후 유통 시장에 어떤 변화가 예상되시나요?

<질문 3> 최근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이 시사되는 가운데 지난달 한은 금통위 회의록이 공개됐습니다. 상당수 금통위원들이 통화정책의 점진적 정상화의 필요성을 언급했고 그래서인지 금리인상 속도가 예상보다 빠를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이야기가 오갔나요?

<질문 4> 미국 중앙은행인 연준의 금리 인상 여부와 전망치에도 시장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미국의 지난달 소비자, 생산자 물가지수가 10년여 만에 가장 큰 폭으로 급등하는 등 압박이 커지는 상황인데 어떤 영향이 있을까요? 금리 인상 신호, 지금보다 더 빨라질까요?

<질문 5> 가상화폐 일부 거래소에서 거래 중이던 코인에 대해서 거래 중단과 투자 유의 종목으로 지정하며 국내 가상화폐 투자자와 시장이 최근 큰 혼란을 겪고 있습니다. 현재 시장 상황, 어떻게 보고 계신가요?

<질문 6> 부실 코인을 정리한 거래소들이 내부 기준에 따랐다고만 밝혔을 뿐 명확한 근거를 제시하지 않는 점도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금융당국에서 주요 거래소 20곳에 '부실 코인' 목록을 제출하라고 요구한 만큼 구조조정이 가속화 될 전망인데 어떤 보완책이 필요할까요? 투자자들이 주의해야 할 점도 함께 짚어주신다면요?

<질문 7> 하반기 기업공개 최대 관심사 중 한 곳이었던 크래프톤이 증권신고서를 제출해 유가증권시장 상장에 나설 예정입니다. 게임업계에선 크래프톤이 상장과 함께 이른바 3N이라 불리는 넥슨·엔씨소프트·넷마블의 지위를 위협할 수 있다고 보고 있는데 비교해보면 어떠한가요?

<질문 8> 크래프톤 외에도 하반기 대어급 IPO는 여럿 예정되어 있는데요. 이런 가운데 오는 20일부터 공모주 청약 시 다수 증권사 중복청약이 금지될 예정입니다. 그간 과열 양상을 보여온 공모주 청약 시장 분위기에 어떤 변수로 작용할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