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큐브] 신규확진 645명…일상감염·변이 확산 '불안'

경제

연합뉴스TV [뉴스큐브] 신규확진 645명…일상감염·변이 확산 '불안'
  • 송고시간 2021-06-23 14:30:10
[뉴스큐브] 신규확진 645명…일상감염·변이 확산 '불안'

<출연 : 정재훈 가천대 예방의학과 교수>

최근 감소 추세를 보이던 신규 확진자 수가 다시 급증했습니다.

수도권에 이어 대전 등에서도 다소 큰 규모의 집단감염이 발생하면서 확진자가 크게 늘었는데요.

코로나 관련 내용 정재훈 가천대 예방의학과 교수와 관련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질문 1>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 수가 다시 급증세로 돌아서 600명대 중반을 기록했는데 해외 유입 확진자가 처음으로 나흘 연속 40명대를 기록했네요?

<질문 2> 변이 바이러스가 방역에 있어 중대한 위험요인인데, 문제는 변이 가운데서도 더 위험한 것으로 알려진 인도발 '델타 변이' 비율이 높아지고 있단 겁니다. 현 상황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2-1> 게다가 인도에선 델타 변이보다 더 강력한 '델타 플러스'까지 보고됐다면서요?

<질문 3> 한편 정부가 식당 등에 출입할 때 이용하는 QR 코드에 코로나 백신 접종을 했다는 인증 기능을 넣어 다음 달 12일 시행한다고 밝혔는데 다음 달부터 백신 접종자에게 주어지는 방역 완화 혜택을 앞두고, '캡처 방지 기능' 등 접종 이력을 허위로 인증하는 사례를 막기 위한 노력도 동반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질문 3-1> 정부는 접종 배지나 신분증에 붙일 접종증명서 등을 배포하겠다고 밝혀 왔지만 현장에서 이를 일일이 확인하기 어렵다거나, 위변조 가능성이 있단 우려가 제기됐잖아요? QR코드가 도입되면 이 문제가 상당 부분 해소될 수 있으리라 보십니까?

<질문 4> AZ 백신 물량 부족으로 사전예약 후 접종이 취소된 20만 명은 다음달 5일부터 화이자 백신을 맞게 되는데 오늘부터 재예약을 받는다고 하죠? 고령층이 접종 대상인 만큼 예약 방법을 다시 한 번 짚어주시죠.

<질문 5> 정부는 이번 주까지 코로나19 유행 상황을 평가한 뒤 오는 일요일(27일), 7월부터 적용될 새로운 거리두기의 지역별 단계를 발표할 예정인데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 개편이 시행되면 사람 간 접촉이 예전에 비해서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럴 때일수록 어떤 부분에 주의해야 할까요?

<질문 6> 그런가 하면 대전에서 교회 내 접촉을 통한 코로나19 확산이 누그러지지 않고 있는 가운데 이 교회와 연관된 확진자만 60명을 넘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집단감염을 일으킨 바이러스가 '알파변이 바이러스'로 분석됐다고 해요?

<질문 7> 마지막으로 코로나에 걸린 소아·청소년에게 주로 발생해 '어린이 괴질'로 불렸던 다기관염증증후군이 성인에게서도 처음 발생한 것으로 보고됐다고 하는데, 그럼 앞으로 '어린이 괴질'로 불릴 수 없는 것 아닌가요? 다기관염증증후군의 증상도 함께 설명 부탁드립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