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1번지] 민주당 경선열차 출발…송영길 대표에게 듣는다

정치

연합뉴스TV [뉴스1번지] 민주당 경선열차 출발…송영길 대표에게 듣는다
  • 송고시간 2021-06-27 16:56:20
[뉴스1번지] 민주당 경선열차 출발…송영길 대표에게 듣는다

<출연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

더불어민주당이 대선 경선 연기 논란에 마침표를 찍고 경선 일정을 확정 지었습니다.

잡음은 있었지만 '원칙대로 한다'는 결정을 내리고 경선 열차를 출발시킨 송영길 민주당 대표와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질문 1> 당 대표로 당선되신 지 이제 두 달 정도 지났습니다. "민주당 당명 빼고 다 바꾸자"고 하며 취임하셨는데요, 지난 두 달 소회가 어떠신지요?

<질문 2> 지난 금요일 민주당은 대선 경선을 현행 당헌·당규대로 9월에 치르기로 결정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그야말로 진통을 겪었는데, 어떤 점을 가장 많이 고려한 결정이었습니까?

<질문 3> 민주당 입장에서는 이제 경선을 어떻게 하면 잘 치를지가 관건입니다. 경선기획단 보고서 받아보셨는데 어땠습니까?

<질문 4> 빚을 내 90억 원대 부동산을 보유한 걸로 드러난 김기표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이 오늘 사의를 표했죠. 이에 대한 입장을 듣고 싶습니다.

<질문 5> 김기표 비서관은 LH 사태로, 청와대가 비서관급을 대상으로 한 부동산 투기 전수조사를 벌인 이후 임명됐는데요. 인사 검증이 부실했던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옵니다.

<질문 6> 논란이 많던 경선 시기를 결정했고, 앞서 부동산 세제 완화 문제도 매듭을 지었습니다. 이제 부동산 의혹으로 자진 탈당을 권유받은 의원 12명의 거취 문제가 남았는데요, 앞서 비례대표 2명은 출당 조치를 하셨죠?

<질문 7> 출당 권고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는 5명을 직접 만나서 설득을 할 계획도 있으신가요? 설득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추가 조치가 있는 겁니까?

<질문 8> 정치 현안 질문드리겠습니다. 요즘 정치권 가장 뜨거운 이슈 중 하나 윤석열 전 검찰총장 x 파일이다. 야권에서는 계속 송 대표가 과거 '파일을 쌓아두고 있다' 이야기를 꺼내면서 여당발 X 파일이라고 주장하는데요?

<질문 9> X파일 공방을 차치하고라도, 송 대표님은 윤 전 총장에 대한 검증을 매섭게 해야 한다 말씀해오셨는데, 이제 윤 전 총장이 모레 공식 출마 선언을 합니다. 이에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십니까?

<질문 10> 최재형 감사원장도 곧 사의를 표하고 정치에 뛰어들 것이라는 소식이 나왔습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11> 여권에서 대선에 나올 후보들은 거의 다 나온 분위기인데요. 최근 대표님께선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에 대해, 여권에 가깝다고 하셨는데 김 전 부총리는 모호한 입장을 보였습니다. 여권 인사로 판단하신 근거가 있으신지, 또 당내 경선 참여 가능성을 얼마로 보시는지요?

<질문 12>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문제로 화제를 돌려보겠습니다. 정부는 소득 하위 70%에 지급하자는 안을 제출했고, 당은 전국민 지급을 주장했는데요. 오늘 저녁 고위 당·정·청에서 최종적으로 마무리가 되는 겁니까?

<질문 13> 야당과의 이야기도 해보죠.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대표님 예방 때는 여·야·정 상설협의체, TV 토론 대담 등 훈훈한 분위기였는데 최근에는 '허니문' 분위기 조성이 별로 안 되는 것 같습니다.

<질문 14> 최근 또 야당이 집중 공세 하는 지점이 민주당 최고위원이었던 박성민 비서관에 대한 것입니다. '공정'의 문제와 연결해 이야기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어떻게 보시는지요.

<질문 15> 여러 논란이 있긴 했지만 부동산 대책, 경선 연기 등 현안들을 마무리 지으셨습니다. 대표님께선 이제 본격 대선 정국으로 가기 전에 정리하고 가고 싶은 현안이 있다면요?

<질문 16> 대선까지 남은 날짜를 늘 새기고 계시죠? 남은 시간이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데, 마지막으로 민주당의 대선 승리를 위해 현재 무엇이 가장 필요하다고 보시는지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