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문대통령 "수도권 역학조사 확대…방역위반시 무관용"

정치

연합뉴스TV 문대통령 "수도권 역학조사 확대…방역위반시 무관용"
  • 송고시간 2021-07-07 13:01:02
문대통령 "수도권 역학조사 확대…방역위반시 무관용"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수도권 방역강화회의를 주재하고 역학조사 확대와 함께 익명 검사를 통해 참여율을 높일 것을 지시했습니다.

이와 함께 방역 지침 위반에 무관용 원칙을 거듭 분명히 했는데요.

성승환 기자입니다.

[기자]

어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1,200명을 넘어선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확산세가 집중되는 수도권에 방역 강화를 지시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역학조사를 확대해 신속하게 감염 경로를 파악하고 접촉자를 확인하라고 했습니다.

이를 위해 지자체 역량을 확충하고 군·경·공무원 지원 인력을 신속하게 투입하라고 주문했다고 청와대는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또 감염 확산 고리를 끊기 위한 진단검사를 대폭 확대해야 한다며 유동 인구가 많고 밀집도가 높은 지역에 임시 선별검사소를 추가 설치하라고 주문했는데요.

특히 20∼30대가 많이 이용하는 시설에 대한 선제검사를 실시하고 검사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익명 검사를 확대하라고 당부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확진자가 다수 발생하는 지자체에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며 "수도권 광역·기초 지자체는 방역당국과 협의해 추가적인 방역조치를 강구해 달라"고 했습니다.

'방역지침 1차 위반 시 영업정지 10일'을 골자로 하는 감염병예방법 시행규칙이 내일(8일)부터 시행되는 만큼 "방역지침 위반 시 무관용 원칙을 강력하게 적용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와 함께 수도권의 생활치료센터 확충과 병상 상황을 재점검할 것도 지시했습니다.

아울러 청와대는 유영민 대통령비서실장 지시로 불필요한 사적 모임을 자제하고 재택근무를 확대하기로 했다고 청와대는 전했습니다.

지금까지 청와대에서 연합뉴스TV 성승환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