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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호의 경제읽기] 강변북로·올림픽대로에 BTX…대도시권 BRT 12개 확충

경제

연합뉴스TV [김대호의 경제읽기] 강변북로·올림픽대로에 BTX…대도시권 BRT 12개 확충
  • 송고시간 2021-07-07 13:57:59
[김대호의 경제읽기] 강변북로·올림픽대로에 BTX…대도시권 BRT 12개 확충

<출연 : 김대호 경제학 박사>

정부가 5년간 권역별 광역교통망 계획 등을 담은 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안을 발표했습니다.

수도권의 교통대란을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방식의 청사진이 담겼는데요.

주요 내용 살펴보겠습니다.

60대 인구 비중이 처음으로 20~30대를 뛰어넘었습니다.

고령화와 함께 인구 감소세가 이어지며 10년 후 50대 이상이 전체 인구의 절반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데요.

경제적 여파는 어떨지, 또 어떤 대책이 필요할지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정부가 2025년까지 전국 대도시권을 잇는 광역철도 41개 노선을 신설하는 등 대도시권 광역 교통 개선을 위해 5년 동안 7조1천억 원을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어떻게 교통 인프라가 강화되는지 굵직한 계획부터 정리해주신다면요?

<질문 2> 이번 시행계획에서 특히 관심이 높은 부분은 'BTX' 도입입니다. 철도처럼 정시성과 대용량 수송 능력을 갖춘 신개념 버스 서비스라는데, BTX가 정확히 뭔가요?

<질문 3> BTX는 올림픽대로의 행주대교~당산역 구간과 강변북로의 수서 나들목에서 강변역 구간에서 운행될 예정입니다. BTX가 시작되면 지금과 비교해 출퇴근길이 얼마나 단축될까요?

<질문 4> 전국 대도시권에도 광역 교통망이 구축될 전망입니다. 부산·울산권에 광역 철도와 도로가 시행되고, 대전권은 2개 광역 BRT 노선이 만들어질 예정인데요. 지역별 중점 사업 어떻게 보셨습니까? 지역 균형발전과 경제적 효과도 클 것 같은데요?

<질문 5> 지난해 이어 올해 상반기에도 우리나라 인구 감소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전체 평균 연령이 43.4세로 60대 인구가 처음 20대와 30대 인구를 추월한 건데요. 어떤 의미가 담겨있다 보시나요?

<질문 6> 아동·청소년·청년 인구가 줄고 고령 인구가 느는 추세가 이어지며 노동공급 감소 등 경제와 사회 전반의 부정적 영향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정부가 인구구조 변화에 대비해 경제 활동 인구를 늘리는 방안을 강화하기로 했는데, 어떤 대책을 준비 중인가요? 예상 효과는 어떻게 전망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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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