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슈워치] 수도권 특별방역 점검회의…조기 안정화 방안은?

경제

연합뉴스TV [이슈워치] 수도권 특별방역 점검회의…조기 안정화 방안은?
  • 송고시간 2021-07-12 17:46:20
[이슈워치] 수도권 특별방역 점검회의…조기 안정화 방안은?

<출연 : 정기석 한림대성심병원 호흡기내과 교수>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를 최고 수위인 4단계로 올린 첫날인 오늘,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수도권 특별방역 점검회의를 주재했습니다.

조기 안정화 방안을 위해 어떤 계획들이 논의됐는지, 정기석 한림대성심병원 호흡기내과 교수와 관련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수도권 특별방역점검회의가 열렸습니다. 조금 전 브리핑이 있었는데요. 오늘부터 수도권에서 거리두기 4단계가 적용되는 만큼, 국민들에게 강화된 방역 지침에 대한 양해와 협조 당부가 있었죠?

<질문 2> 문 대통령은 중소상공인들과 자영업자들을 고려해 무엇보다 짧고 굵게 끝내도록 전력을 다하겠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오늘부터 2주간 수도권에서 거리두기 4단계가 적용되는데, 2주 안에 확산세를 잡을 수 있을까요?

<질문 3> 조기에 코로나 확산을 차단할 방법으로는 'K-방역'과 백신 접종을 언급했고, "K-방역의 핵심은 성숙한 시민의식"이라고 강조했는데요. 무엇보다 개인 방역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보여요?

<질문 4> 정부는 수도권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가용자원을 총동원해 대규모 진단검사와 철저한 역학조사를 실시하는 등 촘촘한 방역망을 구축하겠다고 언급했습니다. 현재는 폭증하는 확진자 속도에 역학조사가 따라가기가 부족한 상황이죠?

<질문 5> 오늘부터 수도권에 거리두기 4단계가 적용되면서 일상이 많이 달라질 텐데요. 줌바 댄스 등 배경음악 속도나 특정 시간대 택시 탑승 인원 등을 규제하면서 일부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또 샤워장 이용은 실내체육시설 안에서 나뉘게 된다고요? 피트니스장에선 샤워실 이용이 금지되죠?

<질문 6> 코로나19 확진자가 어제 1,100명 발생했습니다. 수도권 20∼30대를 중심으로 경증·무증상 확진자가 크게 늘면서 서울·경기·인천 생활치료센터에는 이미 정원의 75%가 넘는 환자가 입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현 추세대로 확진자가 계속 발생한다면 병상이 부족하지 않을까요?

<질문 7> 수도권 백화점과 전람회 등 다중이용시설에서 신규 확진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관련 확진자가 100명을 넘었고, 롯데백화점 영등포점, 신세계백화점 경기점에서도 확진자가 나왔습니다. 워낙 유동 인구가 많은 곳인 만큼 좀 더 강력한 대책이 필요할 것 같은데요?

<질문 8> 수도권 거리두기가 격상하면서 풍선효과 우려가 컸는데요. 비수도권 지역 발생 비중이 전체의 27%까지 높아졌습니다. 확산세가 전국으로 번지기 시작한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9> 55∼59세를 위한 백신 접종 예약이 물량 소진으로 부분적으로 중단됐습니다. 예약 신청자가 한꺼번에 대거 몰리면서, 현재 보유 물량이 동이 난 건데요. 델타 변이바이러스 등장으로 그 어느 때보다 백신 접종이 중요한 상황인 만큼 물량 확보가 관건일 것 같아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