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與, 난타전 속 내일 '경선연기' 결론…尹·崔 숨고르기

정치

연합뉴스TV 與, 난타전 속 내일 '경선연기' 결론…尹·崔 숨고르기
  • 송고시간 2021-07-18 12:45:06
與, 난타전 속 내일 '경선연기' 결론…尹·崔 숨고르기

[앵커]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서 코로나19 확산세 등을 감안해 대선 경선 일정을 연기해야 한다는 목소리에 힘이 실리는 가운데, 당 지도부는 내일 회의를 열어 일정을 확정합니다.

이 내용 포함해 휴일 여야 대선 주자 움직임, 국회 연결해 살펴보겠습니다.

박현우 기자.

[기자]

네, 당초 오는 9월 10일 전후로 대선에 나설 최종 후보를 결정한다는 계획 아래 경선 일정을 진행해 온 민주당은, 최종 후보 선출 시점을 3주 정도 늦추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코로나19 확산세 등을 감안했을 때 일정에 일부 차질이 불가피하다는 판단 때문인데요.

당 지도부는 내일 열리는 최고위 회의에서 선관위가 이와 관련한 각 캠프별 의견 등 수렴 결과를 보고하면, 이를 바탕으로 경선 일정을 확정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경선을 얼마나 연기할 것인가를 두고 후보 간 다소 간의 이견은 있는 상황이지만, 9월 말쯤 시작될 국정감사 이전까지는 후보를 선출하는, 3주 정도 연기하는 방향으로 가닥이 잡혀가는 상황입니다.

일정 연기 등 논의 속, 후보 간 신경전과 기싸움은 점차 고조되는 분위기입니다.

주말에는 이른바 '군필 원팀' 포스터를 두고 후보 간 불꽃이 일기도 했습니다.

이낙연, 정세균, 김두관, 박용진 예비후보가 함께 찍힌 사진과 '군필 원팀'이라는 문구가 적힌 온라인 상 포스터를 두고 설왕설래가 오갔는데요.

군대를 다녀오지 않은, '지지율 1위'인 이재명 후보를 저격하기 위해 제작된 것으로 보이는 포스터에 이재명 후보는 자신의 굽은 왼팔 사진을 SNS에 올리며 정면대응 했습니다.

이로 인해 군대를 가지 못한 것이라고 밝히며, 나이가 들어도 장애의 서러움을 완전히 떨쳐내기는 어렵다고 부연했는데요.

김두관 후보와 박용진 후보는 자신의 의사와 관계없이 '군필원팀' 포스터에 포함됐다면서, 넘지 말아야 할 선이 있다면서 이 후보를 두둔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이재명 후보는 휴일인 오늘 오후 정책발표 기자회견을 갖습니다.

이낙연 후보는 전남 광양과 여수 등지를 돌며 지지를 호소하고, 정세균 후보는 충북 지역을, 추미애 후보는 대구를 찾습니다.

[앵커]

야권 상황도 살펴보죠.

어제 각각 부산과 광주를 찾은 최재형 전 감사원장과 윤석열 총장의 휴일 움직임은 어떤가요.

[기자]

네, 우선 윤석열 전 총장은 오늘 오전 후원회장에 황준국 전 주영국대사를 선임했다고 밝혔습니다.

황 전 대사는 한미 방위비분담 협상 대사와 북핵외교기획단장,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등을 지낸 소위 '북핵통'인데요.

윤 전 총장 캠프는 내일쯤 후원회 등록을 신청하고, 이르면 다음주 초반쯤부터는 본격적인 모금에 나설 전망입니다.

윤 전 총장은 휴일인 오늘 특별한 일정을 잡지는 않고 '숨고르기'에 들어간 모습인데요.

캠프 내부적으로 '윤석열이 듣습니다' 등 이번주 일정을 조율하며 공보·메시지팀 보강 작업을 진행해 나가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최재형 전 원장도 오늘은 특별한 일정을 잡지 않고 휴일 개인 정비 등에 나서는 모습입니다.

최 전 원장 캠프는 오늘 오후 중 캠프 사무소 개소와 운영 방침 등 관련 입장을 담은 자료를 배포한다는 계획입니다.

출마 선언 시기 등에도 관심이 쏠리는 가운데 캠프 관계자는 최대한 빠르게 진행해 나가야 한다는 공감대가 있다면서, 내용과 형식, 시기 등을 검토 중에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런 가운데 야권의 또 다른 잠룡으로 분류되는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도 출마 채비에 나서는 분위기입니다.

지난 16일 국민의힘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과 만난 뒤, 이른바 제3지대에서 대권에 도전할 가능성을 시사했는데요.

내일 새 책 출간과 함께 김 전 부총리의 행보에도 속도가 붙을지 주목됩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