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백신 종주국' 프랑스 백신 의무화 반대 대규모 시위

세계

연합뉴스TV '백신 종주국' 프랑스 백신 의무화 반대 대규모 시위
  • 송고시간 2021-07-18 15:50:29
'백신 종주국' 프랑스 백신 의무화 반대 대규모 시위

[앵커]

최근 프랑스 정부는 델타 변이 확산으로 신규 감염자가 급증하자 보건 업계 종사자에게 코로나19 백신접종을 의무화하는 등 방역 정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반발하는 시위가 프랑스 전역에서 벌어졌습니다.

김효섭 PD입니다.

[리포터]

<에마뉘엘 마크롱 / 프랑스 대통령(지난 12일)> "병원이나 요양시설 등에서 근무하는 종사자 및 자원봉사자들은 코로나19 백신을 의무적으로 접종해야 합니다."

식당과 술집 등은 물론 대중교통으로 장거리 이동시 백신 접종 증명서를 지녀야 한다는 정책까지 내놨던 프랑스 정부.

델타 변이 확산으로 프랑스 내 신규 감염자가 증가하자 이같은 결정을 내린 겁니다.

하지만 정부는 최악의 상황을 막아보겠다는 의도였지만 시민들의 반발은 거셉니다.

<현장음> "자유를 달라 자유를 달라."

<시위 참가자> "모든 이는 자유롭게 자신의 몸을 통제합니다. 대통령조차도 개인의 건강을 결정할 권리는 결코 없습니다."

백신 접종 대상자들도 정부가 지나치게 강압적으로 나서고 있다며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간병업계 종사자> "정부는 9월15일까지 접종하지 않는 이에게 해고 위협을 가한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여기에 정치인들까지 가세해 비판의 날을 세웠습니다.

<플로리앙 필리포 / 프랑스 극우 정치인> "차별을 멈추고 인종차별 정책을 멈추고, 마크롱의 폭정과 광적인 코로나를 막아야 합니다."

프랑스 내무부는 수도 파리를 비롯해 전역에서 열린 이번 시위 참가자 규모를 11만4천명 정도로 추산했습니다.

'백신 종주국'인 프랑스에서는 마크롱 정부에 대한 불신과 자유 중시 사상 때문에 백신을 기피하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작년 말 백신 접종을 시작한 프랑스에서 한 번 이상 백신을 맞은 사람은 이제 겨우 전체 국민의 50%를 넘었습니다.

연합뉴스TV 김효섭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