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민주노총 추가 확진 촉각…광복절 집회 금지

사회

연합뉴스TV 민주노총 추가 확진 촉각…광복절 집회 금지
  • 송고시간 2021-07-18 18:12:28
민주노총 추가 확진 촉각…광복절 집회 금지

[뉴스리뷰]

[앵커]

지난 3일 서울 도심에서 진행된 전국노동자대회에 참석한 민주노총 조합원이 확진 판정을 받은 가운데 추가 감염 우려가 나오는데요.

서울시는 다음달 광복절 사흘 연휴 기간 시내 모든 집회를 금지했습니다.

김종성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는 지난 3일 서울 도심 집회 참석자가 8천 명으로 추정되는 만큼 추가 확진자 발생 가능성에 대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김부겸 / 국무총리> "여러 차례 자제를 요청했던 집회의 참석자 중에서 확진자가 발생한 것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합니다. 민주노총은 질병청의 진단검사 행정명령에 따라, 집회 참석자들이 즉시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지금이라도 적극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병관리청은 "현재 감염 경로를 조사 중이며 아직 감염원을 확인하지는 못했다"며 집회 이외의 다양한 감염 가능성을 열어두고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민주노총 측은 확진자 발생에 대한 사과의 뜻을 전하면서도 감염경로가 전국노동자대회인지는 규명이 필요하다며 당국을 향해 날 선 반응을 보였습니다.

연일 전국에서 네 자릿수 감염자가 쏟아지고 있는 상황을 고려해 당분간 서울 시내 집회 개최를 막아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는 상황.

이에 서울시는 다음달 광복절이 낀 사흘 연휴 동안 집회를 일시적으로 차단하기로 했습니다.

시 관계자는 다음달 14~16일 진행될 집회를 모두 금지하고, 이를 어기고 강행할 경우, 감염병 예방법에 따라 경찰에 고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경찰 역시 집회 차단을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만약 집회가 열릴 경우에 대비해 당일 집회 개최 예정지 주변에는 또 다시 경력이 배치되는 등 적극적인 차단 대책이 마련될 것으로 보입니다.

연합뉴스TV 김종성입니다. (goldbell@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