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비수도권 2주간 4인 모임만 가능…"휴가철 선제 대응"

지역

연합뉴스TV 비수도권 2주간 4인 모임만 가능…"휴가철 선제 대응"
  • 송고시간 2021-07-19 05:42:44
비수도권 2주간 4인 모임만 가능…"휴가철 선제 대응"

[앵커]

정부가 2주간 비수도권의 사적모임을 4명까지로 제한합니다.

전국에서 확진자가 늘고 있는데다 한자리에 모일 수 있는 숫자가 지역별로 달라 휴가철을 맞아 혼란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인데요.

다만, 임종이나 돌잔치, 상견례 등은 예외로 했습니다.

이재동 기자입니다.

[기자]

경남 김해의 유흥주점에서는 이달 초 코로나19 감염자가 처음 나온 뒤 지인과 가족으로 전파돼 150명이 넘게 확진됐습니다.

충남 천안의 유흥주점에서도 관련 확진자가 연일 추가되며 지금까지 50명이 넘는 환자가 발생했습니다.

이처럼 비수도권의 확진자 비중은 꾸준히 늘어 최근에는 9일 연속 국내 발생 환자의 20% 이상을 차지하다 결국 30% 선마저 넘었습니다.

여기에 휴가철을 맞아 비수도권 지역에 수도권에서 온 피서객들이 몰리자, 정부는 이번주부터 2주간 수도권 외 지역에서도 사적 모임 허용 인원을 일괄 4명 이하로 제한하기로 했습니다.

사적모임 제한을 통일해 방역의 혼선을 줄이고 지역 간 이동을 최소화하겠다는 취지입니다.

아동·노인·장애인 등 돌봄이 필요한 경우나 임종, 돌잔치, 상견례 등 일부는 예외가 적용됩니다.

<김부겸 / 국무총리> "지금은 바이러스의 전파 속도보다도 한발 앞선 방역이 꼭 필요합니다."

다만, 지역별 상황과 소상공인의 어려움 등을 고려해 거리두기 단계는 지자체별로 자율 조정하기로 했습니다.

이에 따라 확산세가 거센 제주는 3단계를, 강원도 강릉은 4단계가 적용됩니다.

현재 증상이 없거나 가벼운 환자들이 머무는 생활치료센터는 전국에 53곳으로 평균 가동률은 66%입니다.

하지만 충청권은 92%, 경북권과 경남권도 80% 안팎에 달하고 있어 비수도권의 확산세 잡기가 방역의 우선과제로 떠올랐습니다.

연합뉴스TV 이재동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