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청해부대 사태에 軍 당국 책임론 고조…국방장관 사과

정치

연합뉴스TV 청해부대 사태에 軍 당국 책임론 고조…국방장관 사과
  • 송고시간 2021-07-20 20:51:37
청해부대 사태에 軍 당국 책임론 고조…국방장관 사과

[뉴스리뷰]

[앵커]

청해부대에서 발생한 대규모 집단감염과 관련해 대통령까지 안이한 대처를 지적하면서, 군 수뇌부에 대한 책임론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국방부 장관이 이번 사태에 대해 국민 앞에 사과했는데, 지휘부 문책도 잇따를지 주목됩니다.

지성림 기자입니다.

[기자]

청해부대 대규모 집단감염 사태에 대한 국민적 비판이 거세지자 국방부 장관이 결국 고개를 숙였습니다.

<서욱 / 국방부 장관> "국방부 장관으로서 무거운 책임을 통감하며 청해부대 장병 및 가족 여러분과 국민 여러분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서욱 장관은 해외 파병 부대에 대한 방역 대책이 미흡했다는 점도 인정했습니다.

<서욱 / 국방부 장관> "청해부대 장병들에 대한 백신접종 노력에는 부족함이 있었습니다."

청해부대 34진 장병 중 82%나 되는 인원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초유의 사태가 발생한 만큼 국방부 장관의 사과로만 끝날 일이 아니라는 주장이 제기됩니다.

특히 군 당국이 밀폐되고 환기 시설이 모두 연결된 함정을 해외로 보내면서 백신 사전 접종은 물론이고 파병 후에도 방역 대책 마련에 너무 소홀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합참과 해군은 지난 2월 출항한 청해부대에 신속항체검사 키트 800개를 보급했습니다.

감염 여부를 빨리 확인할 수 있는 신속항원검사 키트와 달리 항체검사 키트는 초기 감염 판별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군 당국은 항원검사 키트가 청해부대 출항 후에야 사용 허가가 났다고 해명하지만, 이후에라도 효과적인 진단키트를 보내줬어야 했다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청해부대 장병의 건강을 제대로 돌보지 못한 군 수뇌부에 대한 문책론까지 나옵니다.

연합뉴스TV 지성림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