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포커스] 1,784명 최다 신규확진…15일째 네자릿수

경제

연합뉴스TV [뉴스포커스] 1,784명 최다 신규확진…15일째 네자릿수
  • 송고시간 2021-07-21 10:25:30
[뉴스포커스] 1,784명 최다 신규확진…15일째 네자릿수

<출연 : 정재훈 가천대의대 예방의학과 교수>

어제 하루 국내에서 1,784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아, 신규 확진자 수가 역대 최다를 기록했습니다.

오늘 오후 8시부턴 50대에 대한 백신 접종이 연령 구분없이 진행되는데요.

어제 50~52세 접종 예약도 접속 장애가 발생하면서, 재발 우려가 계속되고 있는데요.

관련 내용들, 정재훈 가천대의대 예방의학과 교수와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오늘 오전 9시 반에 발표된 0시 기준 신규 확진자 수는 1,784명으로, 보름째 네자릿 수를 기록하고 있는데요. 수도권 거리두기가 4단계로 격상된지 오늘로 열흘쨉니다. 4단계 효과는 아직 이라고 봐야 하나요? 현재 코로나19 상황을 어떻게 보고 계신가요?

<질문 1-1> 수도권 거리두기 4단계 조치에 따라 저녁 6시 이후 모임도 2명으로 제한하고, 유흥시설의 영업도 금지되고 있는데요. 확산세가 줄어들지 않고 오히려 더 늘어난 이유는 뭐라고 보세요?

<질문 1-2> 어느 정도까지 확진자가 늘어날 거라 보시나요?

<질문 2> 정부가 거리두기 이번 주 코로나 상황을 면밀히 지켜보며 거리두기 조정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했습니다. 지난 수도권 거리두기 4단계 발표 당시에도 정부의 방역 강화 시그널이 너무 늦었고, 또 4단계라고 하지만 예전보다 느슨해진 방역 조치였다는 평가도 있는데요. 내주부터 시행할 수도권 거리두기 발표, 어떻게 해야 한다고 보세요?

<질문 2-1> 현재 강릉의 경우 4단계로 격상이 된 상태인데요. 그랬더니 강릉은 피서객이 감소했지만 인근의 단계가 낮은 삼척과 속초 등은 오히려 피서객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지자체 자율 방역이 풍선효과와 뒷북 방역 등 한계점이 드러나고 있다는 지적이 있는데요. 이 부분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2-2> 비수도권의 확산세도 심각해지다 보니 지자체들이 거리두기 단계를 잇따라 상향하고 있는데요. 현재 비수도권 확산세의 가장 큰 문제점은 무엇이고, 또 어떤 방역대책을 세워야 할까요?

<질문 3> 델타 변이 바이러스 얘기를 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방역당국은 델타 변이가 곧 우세종으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습니다. 벌써 신규 확진자의 76%가 델타변이라고 하는데요. 현재 국내 델타변이 발생 속도가 어느 정도 빠른 건가요?

<질문 3-1> 현재 60세 이상 위중증과 사망자 수는 줄어들었지만 60세 미만 위중증 환자 수는 늘어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것도 델타 변이의 영향이라고 볼 수 있을까요?

<질문 4> 어제 오후 코로나19에 집단감염 된 청해부대 장병들이 귀국했는데요. 최종 14명이 의료기관으로 이송됐는데, 그 중 중등도 증상 환자가 3명이라고 합니다. '중등도' 증상이라는 것은 코로나19 정도가 어떤 상태인건가요?

<질문 5> 어젯밤부터 만 50∼52세 백신 접종 사전예약이 시작됐는데, 여전히 예약 초반에 시스템에 과부하가 걸리는 문제가 발생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가 예방접종 능력은 뛰어나지만 백신 예약 문제는 왜 이렇게 해결이 안 될까요? 이게 빨리 예약한다고 빨리 맞을 수 있는 건 아니잖아요. 다음 달엔 40대 이하 대상 대규모 사전예약이 있을 텐데,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질문 5-1> 오늘 오후 8시부터 나흘 동안은 50대에 대한 백신 접종예약이 연령 구분없이 진행되는데요. 이번에도 접속 장애 발생이 우려되고 있는데요. 어떤 대책이 필요할까요.

<질문 5-1> 다음주 월요일부터 55세~59세 백신 접종이 시작되는데요. 26일부터 첫 주 동안에는 모더나 백신을 위주로 접종하되, 수도권 지역에는 화이자 백신을 배정하기로 했습니다. 이런 결정을 내린 배경을 궁금해 하실 분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 어떤 이유에서 이런 결정을 내리게 됐나요?

<질문 6> 이제 다음주부터 3분기 백신 접종이 본격화 되면서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이 집중적으로 접종이 될 예정인데요. 미리 알고 있어야 할 부작용이나 이상반응 등은 뭐가 있을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