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유네스코, '日군함도 역사왜곡' 강력 비판…"징용설명 부족"

세계

연합뉴스TV 유네스코, '日군함도 역사왜곡' 강력 비판…"징용설명 부족"
  • 송고시간 2021-07-23 17:38:09
유네스코, '日군함도 역사왜곡' 강력 비판…"징용설명 부족"

[앵커]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가 군함도 등과 관련해 일본의 세계유산 관리에 강한 유감을 표명했습니다.

6년 전 약속을 사실상 지키지 않은 점에 개선을 요구한 것인데, 일본은 충실히 이행했다는 입장이어서 논란이 지속될 전망입니다.

이상현 기자입니다.

[기자]

6년 전 군함도를 비롯한 근대산업시설을 세계유산으로 등재하는 과정에서 강제징용을 포함한 전체 역사를 알리겠다고 국제사회에 약속했던 일본.

하지만 일본은 약속을 지키지 않았고,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가 강한 유감을 표명했습니다.

세계유산위원회는 현지시간 22일 제44차 회의에서 '군함도'에 관해 설명하는 도쿄의 산업유산정보센터를 개선하라고 일본에 촉구하는 결정문을 컨센서스로 채택했습니다.

결정문은 일본이 관련 결정을 아직 충실히 이행하지 않은데 강하게 유감을 표명하고, 공동조사단 보고서의 결론을 충분히 참고해 이행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앞서 조사단은 지난달 작성한 보고서에서 한국인 등이 강제 노역한 사실을 알 수 있게 하는 조치가 불충분하고, 희생자 추모를 위해 적절한 조치를 하지 않았으며, 한국 등 당사국과 지속적 대화도 필요하다고 지적한 바 있습니다.

한편 일본은 이번 결정 과정에서 반론 취지 입장을 밝히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여러 상황을 고려해 단념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하지만 센터를 운영하는 산업유산국민회의는 결정문 일부 내용에 "사실(史實)에 반하는 내용이 있다"며 억지 주장을 고수해 향후 얼마나 변화한 모습을 보여줄지는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한국 외교부는 "이번 결정을 조속히, 충실히 이행할 것을 일본에 촉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일본이 2022년 12월 1일까지 이행 보고서를 제출하면, 위원회는 2023년 예정된 제46차 회의에서 검토할 계획입니다.

연합뉴스 이상현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