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李·李 '공약 이행률' 충돌…尹·崔 정책행보 시동

정치

연합뉴스TV 李·李 '공약 이행률' 충돌…尹·崔 정책행보 시동
  • 송고시간 2021-08-01 17:45:10
李·李 '공약 이행률' 충돌…尹·崔 정책행보 시동

[앵커]

7개월여 남은 대선에서 여야 1대1 대결 구도가 뚜렷해지는 모습입니다.

각 당의 경선에서 승리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한데요.

오늘 더불어민주당에선 이재명 후보가 호남과 충청, 이낙연 후보는 인천을 찾아 지역 민심을 공략했습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봅니다. 박초롱 기자.

[기자]

3박 4일간의 지역 순회 일정을 이어가고 있는 이재명 후보는 오늘 전북과 충남을 찾았습니다.

이낙연 후보와의 '지역주의 논쟁'이 끝을 보지 못한 가운데 호남 민심에 호소하는 발언을 내놨는데요.

직접 보시겠습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경선 후보> "대한민국의 개혁 민주세력의 본산도 역시 전라도라는 생각이 듭니다. 전라가 없다면 민주당은 존재하기 어려운 게 현실입니다."

충남 예산으로 넘어간 이 지사는 조금 뒤엔 윤봉길 기념관을 방문합니다.

대전·충남은 민주당의 첫 지역순회 경선이 열리는 곳이라 초반 기세를 잡기 위해 후보들이 공을 들이는 곳입니다.

이재명 후보가 '본진'인 경기도를 비운 사이 이낙연 후보는 빈틈을 파고들어 수도권 민심 잡기에 집중했습니다.

그제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경기도를 남도, 북도로 나누는 '분도'에 힘을 싣겠다고 밝혔고 오늘은 인천에서 바닥 민심을 훑었습니다.

두 후보는 오늘 공약 이행률과 '누가 더 유능한가'를 둘러싸고 공방을 벌였는데요.

이재명 후보 측은 이낙연 후보가 당대표 시절 무능으로 정권 재창출의 위기를 만들었다는 비판은 피해 가기 어렵다며 "LH와 부동산 사태에 대한 초기 대응이 미흡했고, 결국 재보선에서 패하는 결과를 낳았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낙연 후보 측은 기자간담회를 열어, 이재명 후보가 '실적'의 지표로 자랑하는 성남시장 시절 공약 이행률 96%의 근거가 없다고 비판했습니다.

<윤영찬 / 이낙연캠프 정무실장> "호화청사를 매각하겠다, 아직도 그 호화청사 성남시청으로 그대로 쓰고 있습니다. 성남·광주·하남 광역시로 통합하겠다. 여전히 통합 안 돼 있죠? 성남 하이테크밸리에 복합빌딩을 건립하겠다…"

그러면서 "분식회계 못지 않은 분식 실적"이라며 실적 부풀리기가 계속되면 분식 후보라는 말까지 들을 수 있다고 날을 세웠습니다.

[앵커]

이번엔 야권 상황 살펴볼까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국민의힘 입당으로, 한 달 남은 경선전에 불이 붙었다고요?

[기자]

국민의힘 주자인 윤석열 전 총장,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정책행보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먼저 지난 금요일 국민의힘에 입당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입당 후 첫 행보로 청년정책 세미나에 참석했습니다.

세미나를 마친 윤 전 총장은 "국가정책을 만들어내는 데 청년세대가 대폭, 그리고 주도적으로 참여해야 한다는 데 적극 공감한다"고 밝혔는데요.

청년들은 기득권에 편입돼 있지 않아 사고가 자유롭기에 국가가 지향해야 하는 실용주의와 부합한다고 그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이태원 음식문화거리를 찾아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과 만났는데요.

정부의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과 방역 대책 비판을 이어갔습니다.

<최재형 / 전 감사원장> "정부가 전 국민에게 국민 재난지원금을 주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이유 여하를 불문하고 그것은 정치적인 매표행위다…"

원희룡 제주지사는 대권 행보에 집중하기 위해 지사직을 내려놨습니다.

사퇴 기자회견에선 "정권교체만이 대한민국의 성장엔진을 되살리고 국민통합을 이룰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지사직을 유지하며 당내 대선 경선에 임하는 건 납득할 수 없는 행태"라며 경기지사직을 유지 중인 이재명 후보를 겨냥하기도 했습니다.

<원희룡 / 전 제주지사> "도지사직을 유지하면서 당내 대선 경선을 치르는 것도 법률적으로 가능하기는 합니다만, 도정을 책임 있게 수행하는 것과 당내 경선을 동시에 치른다는 건 제 양심과 공직 윤리상 양립할 수 없는 일…"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