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차이나워치] 中, 지역사회 감염 6개월 만에 최다…통제·봉쇄 강화

세계

연합뉴스TV [차이나워치] 中, 지역사회 감염 6개월 만에 최다…통제·봉쇄 강화
  • 송고시간 2021-08-06 17:59:34
[차이나워치] 中, 지역사회 감염 6개월 만에 최다…통제·봉쇄 강화

[앵커]

전파력이 강한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는데요.

그동안 강력한 통제 조치로 코로나19 확산을 막아오던 중국도 최근 비상이 걸렸습니다.

베이징 연결해 보겠습니다.

임광빈 특파원, 중국에서도 확진자가 빠른 속도로 늘고 있다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지난 7월 한 달간 확진자 수가 직전 5개월 동안 확인된 확진자 수에 버금갈 정도였는데요.

지난달 20일 난징 루커우 공항 직원들의 집단 감염이 확산의 기폭제가 됐습니다.

이달 들어서도 무증상 감염자까지 포함해 중국 본토에서만 하루 평균 80명에서 90명 안팎의 확진자가 나오고 있는데요.

오늘은 결국 100명을 넘겼습니다.

지역사회 감염 확진자만 계산하면 지난 1월 25일 이후 6개월 만에 가장 많은 수치인데, 해외유입 사례도 적지 않아 중국 당국이 바짝 긴장하는 모습입니다.

다른 나라들과 비교해서 절대적인 숫자가 많은 것은 아니지만, 확산세가 가파른 데다 전국으로 확산하고 있다는 게 중국 당국의 걱정인데요.

지난달 말 이후 확진자나 무증상 감염자가 발생한 지역은 중국 내 31개 성시 가운데, 17곳에 이르고 있습니다.

중국 당국은 코로나19 확산과 직무상 과실 등에 대한 책임을 물어 관련 공무원 24명을 줄줄이 해임 조치했습니다.

동시다발적으로 확진자가 속출하면서, 다른 나라들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방역 조치 강도가 강력한 중국에서는 지역 봉쇄와 통제가 더욱 강화됐습니다.

<미펑 / 중국 국가보건위원회 대변인> "중국 곳곳에서 코로나19가 산발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여름철 여행 성수기에는 확산 위험이 증가합니다. 확진 사례가 발견될 경우 가능한 한 빨리 확산 차단을 위해 엄격한 대응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앵커]

이런 가운데, 최근 중국이 미국을 향해 '코로나 최대전파국'이라며 비난하고 나섰는데요.

어떤 이유인가요?

[기자]

최근 중국 매체들을 보면요. 미국의 코로나19 대응을 비판하는 사설과 기사를 잇달아 내놓고 있습니다.

미국의 코로나19 하루 확진자가 10만 명을 넘기며 2월 초 이래 최다치를 보였다면서, '감염병 대응이 엉망'이라고 지적하는가 하면요.

미국의 허술한 대응이 코로나의 전 세계 확산을 가속화 시키고 있다며 "바이러스 최대 전파국"이라고 비난하기도 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재확산하는 데 대해 미국의 책임론을 부각하면서, 코로나19 '중국 기원설' 논란을 반격하려는 의도로 풀이됩니다.

앞서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미국 정보당국에 이달 말까지 코로나19 기원을 추가 조사하라고 지시한 바 있는데요.

이런 가운데, 미국 정보당국이 중국 우한연구소발 유전자 데이터를 대량 입수해 분석 중이라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미국 CNN방송이 여러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한 내용인데요.

미국 정보당국이 언제, 어떻게 데이터에 접근했는지는 불분명하다면서, 해킹을 통해 데이터를 입수했을 가능성을 제기했습니다.

다만, 입수한 데이터를 이용해 코로나19 기원을 확정하는 데 필요한 증거를 충분히 찾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고 CNN 방송은 전했습니다.

[앵커]

미국과 중국의 신경전은 코로나19뿐만이 아닙니다.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미국 체류 홍콩인의 추방유예를 지시했는데, 중국이 강력 반발하고 있다고요?

[기자]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미국에 체류 중인 홍콩 주민의 추방을 18개월간 유예한다는 각서에 서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중국이 홍콩 국가보안법을 일방적으로 제정해 홍콩에서 권리와 자유의 향유를 훼손했다고 지적했는데요.

"홍콩에서 자유를 박탈당한 주민에게 안전한 피난처를 제공하는 것은 이 지역에서 미국의 이익을 증진한다"고 말했습니다.

<젠사키 / 미국 백악관 대변인> "이번 조치는 인권과 관련해 우리가 강조해 온 바를 실천하는 동시에, 지금도 진행되고 있는 탄압에 홍콩시민들이 직면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중국은 바이든 대통령의 지시가 '반중 세력을 미화하는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중국 외교부 홍콩 주재 특파원공서는 "홍콩보안법 도입 후 지난 1년간 홍콩의 범죄가 줄고 경제와 금융이 강세를 보이며 일국양제에 대한 자신감도 높아졌다"고 강변했는데요.

"미국은 이러한 기본적인 사실과 홍콩 주민의 의견을 무시한 채 거짓말로 홍콩보안법을 모독했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그러면서 "이들에게 피난처를 제공하는 것은 홍콩을 쇠퇴시키고 중국을 모독하려는 파렴치한 정치공작"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한편, 바이든 대통령은 앞서 대만에 우리 돈 8,580억 원 규모의 무기 수출도 처음 승인했는데요.

'하나의 중국'을 주장하며 대만을 자국 영토의 일부로 봐 온 중국은 이번 미국의 조치에 대해서도 '대만 독립' 분열 세력에 잘못된 신호를 주는 것이라며 강력 반발했습니다.

그러면서 중미 관계와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에 심각한 손상을 끼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앵커]

중국 정부가 최근 사교육 기업에 대한 강도 높은 규제 조치에 나섰는데요.

중국 SNS에서 학원 단속 영상이 논란이 되고 있다고요?

[기자]

먼저 준비한 영상을 함께 보면서 더 자세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어제(5일) 오후 중국 중부 안후이성 허페이시의 한 사설학원 입구인데요.

공안 경찰과 방역 요원들이 큰 문을 발로 차고 들어가 학생들을 가르치던 한 남성의 뒷덜미를 잡아채 끌고 나옵니다.

놀란 학생들은 어리둥절한 모습인데요.

당국은 방역 수칙 위반을 단속했다고 밝혔지만, 이 영상을 본 누리꾼들의 반응은 다릅니다.

방역 단속 요원들이 정작 마스크를 쓰지 않고 있는 것이 이해되지 않는다는 것인데요.

이는 사설학원을 단속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사교육 규제 정책을 이해할 수 없다는 지적이 잇따라 올라오고 있습니다.

[앵커]

이 같은 지적에도 각 지방 정부들은 서둘러 사교육 규제 조치를 실행에 옮기고 있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상하이시 교육당국이 어제(5일) 교육과정 개편 정책을 발표했는데요.

올해 하반기 학기부터 모든 초등학교에서 영어 시험을 금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대신 사상과 정치 관련 수업, 또 체육 수업을 늘리겠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런데, 상하이시 교육당국의 이 같은 계획이 알려지자 SNS에서는 누리꾼들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택배 배달을 할 때는 영어가 필요없겠다"라든지, "공장에서 일을 하면 된다"는 등 당국의 조치를 비꼬는 댓글들이 잇따라 올라오고 있는 것입니다.

중국의 산시성과 광둥성 등에서도 여름방학 기간 사교육을 못 하도록 특별 지침을 만들고 캠페인에 나서는 등 각 지방 정부들도 규제 대열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한편, 이 같은 중국 정부의 사교육 규제 조치에 대해 최근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신문은 담론과 이념을 통제하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았는데요.

한 전문가는 "지난 몇 년간 사교육 분야가 스스로 담론을 설정해왔고 그것은 국가의 의도에 반해 굴러갔다"고 분석했고요.

또 다른 학자는 사교육을 통해 중산층이 사회적 지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줬지만, 정권은 이 같은 중산층의 과도한 영향력이 위협이 될 수 있다고 판단했을 것이라는 해석도 내놓았습니다.

지금까지 베이징에서 소식 전해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