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北, 추가 수해 우려…정부, 대북인도협력 속도 내나

정치

연합뉴스TV 北, 추가 수해 우려…정부, 대북인도협력 속도 내나
  • 송고시간 2021-08-09 17:30:52
北, 추가 수해 우려…정부, 대북인도협력 속도 내나

[앵커]

작년에 태풍과 홍수로 큰 피해를 본 북한이 올해도 수해를 걱정하고 있습니다.

이미 함경남도 지역에서 폭우 피해가 발생해 북한이 이를 공개했는데요.

북한의 수해 보도를 계기로 정부는 대북 인도협력 분위기를 띄우고 있습니다.

지성림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주 폭우가 휩쓸고 지나간 북한 함경남도에서는 약 1,200가구의 주택이 침수되고 5,000여 명의 주민이 긴급 대피했습니다.

수백 정보의 농경지가 침수되거나 유실됐고, 도로도 수십 곳이 끊어졌습니다.

북한은 함경남도 수해 소식을 신속히 보도하는 한편 동해안 지역에 폭우 주의 경보도 발령하며 바짝 긴장한 모습입니다.

북한의 이번 수해 소식에 유엔과 유럽연합 등 국제사회는 인도적 지원에 나설 의사가 있음을 밝혔습니다.

정부도 북한의 수해가 심각할 경우 당국과 민간, 국제기구를 통한 지원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인도협력에 나설 방침입니다.

<이종주 / 통일부 대변인> "북한의 피해 상황, 국제사회의 대응 등을 보면서 수해에 따른 북한 주민의 인도적 상황을 실질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협력 방안을 마련해나가고자 합니다."

정부는 인도협력을 위한 실제적인 준비에도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정부는 오는 목요일쯤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를 열고 민간단체의 대북 인도협력 사업에 총 100억 원의 남북협력기금을 지원하는 안을 심의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문제는 북한에 인도적 지원에 대한 수용 의지가 있냐는 것입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지난해 8월 코로나19 방역을 위한 국경 봉쇄를 이유로 홍수 피해와 관련한 그 어떤 외부 지원도 허용하지 말라고 지시했습니다.

하지만 올해는 김 위원장이 직접 식량난과 국경 봉쇄에 따른 어려움을 토로하고, 남북 통신연락선 복원에도 합의한 만큼 북한의 태도에 변화가 있을지 주목됩니다.

연합뉴스TV 지성림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