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탈레반, 아프간 65% 장악…美 "철군 후회 안 해"

세계

연합뉴스TV 탈레반, 아프간 65% 장악…美 "철군 후회 안 해"
  • 송고시간 2021-08-11 17:34:15
탈레반, 아프간 65% 장악…美 "철군 후회 안 해"

[앵커]

아프가니스탄에서 미군이 철수에 나선 후 이슬람 무장조직 탈레반의 공세가 갈수록 거세지고 있습니다.

벌써 아프간 영토의 65%를 장악한 것으로 추정되는데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미군 철수 결정을 후회하지 않는다는 입장입니다.

정선미 기자입니다.

[기자]

아프가니스탄에서 이슬람 무장 조직 탈레반 점령 지역이 빠르게 늘고 있습니다.

화요일 하루에만 파라 등 두 개 도시를 추가로 장악하면서, 아프간 전체 34개 주도 중 탈레반이 장악한 지역은 8곳으로 늘었습니다.

미국이 오는 9월 11일을 시한으로 미군 완전 철수에 나서면서, 탈레반의 공세가 급격히 빨라진 것입니다.

탈레반은 아프간 영토의 65%를 통제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민간인 피해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유엔은 민간인 최소 183명이 숨지고 1천 명 이상이 부상을 입었다며, 탈레반에 군사 작전을 중단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엘로이 필리온 / 국제적십자위원회 아프간 대표> "의료 서비스에 대한 우려가 큽니다. 사람들은 의료 서비스를 받지 못하고 있고, 의료 시스템도 정상적으로 돌아가지 않고 있습니다. 우리는 8월 초부터 4천 명 이상의 전쟁 부상자를 치료했습니다. 단지 며칠 동안 말입니다.""

미국 정부는 탈레반에 맞서는 아프간 정부군을 지원하겠지만, 기본적으로 이제는 아프간 정부 스스로 방어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조 바이든 / 미국 대통령> "아프간 지도자들은 한데 뭉쳐야 합니다. 우리(미국)는 수천 명의 미군을 사망, 부상 등으로 잃었습니다. 그들은 자신을 위해 싸우고, 그들의 국가를 위해 싸워야 합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아프간에서 미군을 철수하기로 한 결정에는 변함이 없으며 후회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연합뉴스TV 정선미입니다. (smjung@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