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광복절 연휴 '변형 집회' 시도…곳곳서 대치

사회

연합뉴스TV 광복절 연휴 '변형 집회' 시도…곳곳서 대치
  • 송고시간 2021-08-14 11:15:25
광복절 연휴 '변형 집회' 시도…곳곳서 대치

[앵커]

광복절 연휴 첫날인 오늘 오전부터 보수단체 등이 예고대로 서울 도심 곳곳에서 변형된 집회를 시도하며 경찰과 마찰을 빚고 있습니다.

경찰이 주요 장소를 모두 통제하면서 대치 상황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자세한 소식, 현장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정다예 기자.

[기자]

네, 서울 광화문 일대에 나와 있습니다.

광복절 연휴를 맞아 여러 단체들이 오늘 도심 집회를 예고했는데요.

경찰이 미리 주요 진입로를 막아놔, 아직까지는 많은 인원이 집결한 곳은 찾아보기 어렵지만, 곳곳에서 신경전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사랑제일교회 전광훈 목사가 이끄는 국민 혁명당은 '걷기 운동' 행사를 벌이고 있는데요.

원래 세종문화회관 등 광화문 일대에서 서울역까지 도는 일정인데, 경찰이 진입로를 차단하자 파고다공원 일대로 자리를 옮길 예정입니다.

다만 경찰이 이동을 막아서면서 대치 상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민 혁명당은 걷기 행사는 피켓이나 구호가 없기 때문에 불법집회가 아니라는 입장인데요.

조금 전 취재진 앞에서 "정부가 국민의 자유로운 통행을 막고 있다"며 국가배상 소송 등을 진행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오늘부터 연휴 사흘 동안 경찰에 신고된 서울 도심 집회는 45개 단체에, 4백여 건입니다.

민주노총도 오늘 오후 4시 서울 도심에서 전국노동자대회를 1인 시위 형태로 열겠다고 예고했습니다.

이들을 비롯한 각종 단체들의 집회에 오늘만 2천 명이 참가할 것으로 추산되고요.

내일은 그 수가 7천 명에 달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네, 정기자.

경찰은 지금 집회 집결 자체를 차단하고 있는 거죠?

[기자]

네, 현재 1인 시위가 아닌 집회는 허용되지 않기 때문에, 경찰은 앞서 모두 금지를 통보했습니다.

오늘 열리는 걷기 행사 등 각종 변형 집회도 모두 불법으로 보고, 집결단계부터 차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곳을 비롯한 서울 시계 진입로와 한강 다리 등 81개소에 경찰 임시 검문소를 설치했고요.

집회 금지 장소에는 펜스를 설치하고, 근처 지하철역은 무정차 통과하고 노선버스도 우회하는 등의 조치를 했습니다.

무정차 통과 등으로 발생할 수 있는 시민 불편을 줄이기 위해 경복궁역과 종각역 등에서 무료 셔틀버스도 운행합니다.

또 길이 막힌 곳에는 시민 통행로를 배치해서 통행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광복절 연휴 집회 강행 시 주최자는 물론 참여자도 감염병예방법 위반으로 고발한다는 방침입니다.

지금까지 세종 교차로에서 전해드렸습니다. (yeye@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