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日 코로나 긴급사태 또 연장…감염억제 효과 '미지수'

세계

연합뉴스TV 日 코로나 긴급사태 또 연장…감염억제 효과 '미지수'
  • 송고시간 2021-08-18 06:05:09
日 코로나 긴급사태 또 연장…감염억제 효과 '미지수'

[앵커]

코로나19의 폭발적인 확산에 일본 정부가 또다시 긴급사태 카드를 빼들었습니다.

하지만 이미 일부 지역에서는 긴급사태가 발효 중이어서 이번 조치의 실효성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박혜준 PD입니다.

[리포터]

일본 정부가 코로나19 긴급사태를 연장하고 적용 지역을 확대했습니다.

도쿄와 오사카 등 이달 말을 시한으로 이미 긴급사태가 내려진 6개 지역은 다음달 12일까지 긴급사태가 연장됩니다.

교토와 후쿠오카 등 7개 지역도 추가로 긴급사태가 선포되면서 오는 20일부터는 이에 따른 방역조치가 시행됩니다.

이와 함께 중점조치 대상에 10개 지역을 추가하고, 역시 다음 달 12일까지 발령 시한을 연장했습니다.

이로써 29개 지역이 코로나19 특별대책 구역으로 지정됐는데, 일본의 47개 광역자치단체 가운데 약 60%인 셈입니다.

<스가 요시히데 / 일본 총리> "델타 변이가 전 세계적으로 만연하고 있으며, 일본에서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감염 확산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같은 특별대책이 반복되면서 코로나19 확산 방지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나가마쓰 가쓰히데 / 후쿠오카 주민> "솔직히 긴급사태가 이전과 유사하다면 아무런 임팩트가 없습니다. 긴급사태의 내용이 달라지지 않으면 효과가 거의 없을 것입니다."

실제로 NHK 집계에 따르면, 지난달 12일 됴코에 4차 긴급사태가 선포됐지만 도쿄 올림픽을 치르면서 코로나19 신규확진자는 폭증했습니다.

긴급사태 선포 확대가 발표된 17일, 일일 신규확진자도 1만9천여명으로, 전날에 비해 증가했습니다.

일각에서는 일본 정부가 내놓는 방역 대책이 도시 봉쇄처럼 강제성을 띄지않고, 시민들의 자발적인 협조에 의존하고 있다는 데 문제를 제기합니다.

마이니치 신문은 이달 초 도쿄 번화가 음식점 약 500곳 가운데 40% 이상이 영업시간 단축 요청에 응하지 않았다고 전했습니다.

연합뉴스TV 박혜준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