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알카에다, 탈레반의 아프간 장악 축하…부활 빨라질 듯

세계

연합뉴스TV 알카에다, 탈레반의 아프간 장악 축하…부활 빨라질 듯
  • 송고시간 2021-08-18 17:26:55
알카에다, 탈레반의 아프간 장악 축하…부활 빨라질 듯

[앵커]

9·11 테러를 자행했던 이슬람 극단주의 테러 조직 알카에다가 탈레반의 아프가니스탄 재장악에 환호하고 있습니다.

알카에다가 아프간에 복귀할 경우, 당초 2년 정도로 예상됐던 재건 시점도 빨라질 것으로 우려됩니다.

정선미 기자입니다.

[기자]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이 SNS에 탈레반의 아프가니스탄 장악을 축하하는 글을 많이 올리고 있다며, 알카에다 등 테러 단체의 부활 우려가 커졌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보도했습니다.

친 알카에다 매체 계정에 탈레반을 '형제들'이라고 부르며, "아프간이 정복됐고 이슬람은 승리했다"는 글들이 올라왔다는 것입니다.

1990년대부터 아프간을 은신처로 삼아 9.11 테러 등을 자행한 알카에다는 오사마 빈라덴 등 지도부 대다수가 미군에 의해 제거된 후, 세력이 약화해 지역 조직으로 전락했습니다.

이들은 주로 이란에 숨어있었지만, 미군 철수를 기회로 조직원들을 다시 아프간에 보내고 있고, 미군 기지 등에 수감됐던 알카에다와 연계 조직원들도 지난 주말 탈레반에 의해 풀려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데이비드 스미스 / 아프간 주둔 전직 미군> "탈레반이 아프간을 점령했습니다. 그들은 그들만의 정부를 수립할 것입니다. 저는 그들이 다시 알카에다를 아프간으로 초대해 훈련시킬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이는 미국, 유럽 등 외국을 향한 공격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당초 미 정보당국은 미군 철수 후 알카에다가 미 본토에 위협을 가할 수 있을 정도로 부활하기까지 18~24개월이 걸릴 것으로 예상했지만, 부활 시점이 더 빨라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마크 밀리 합참의장은 전화 브리핑에서 "기존 평가를 수정하고 있다"며 "알카에다 등 테러 단체들이 훨씬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연합뉴스TV 정선미입니다. (smjung@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