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문대통령, 국민청원 직접 답변…"의료·보건 강화"

정치

연합뉴스TV 문대통령, 국민청원 직접 답변…"의료·보건 강화"
  • 송고시간 2021-08-19 17:25:08
문대통령, 국민청원 직접 답변…"의료·보건 강화"

[앵커]

청와대 국민청원 도입 4주년을 맞아,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답변자로 나섰습니다.

20만명 동의라는 공식 답변 요건을 채우지 못한 청원 중에서 골랐는데, 주로 의료와 보건 분야 청원이었습니다.

성승환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답변한 국민청원은 모두 4가지.

모두 답변 요건인 '20만명 동의'를 채우지 못한 청원들입니다.

<문재인 / 대통령> "동의 수가 적다고 해서 덜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20만명 이상 동의를 못 얻어 정부가 공식적으로 답변하지 않은 청원 중에 관심을 가져야 할 사안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그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난임 치료비 지원, '문재인 케어'를 대표하는 정책입니다.

정권 출범 초기인 2017년 10월부터 건강보험이 적용돼 시술 한 번에 최대 500만원에 이르던 비용은 절반으로 완화됐습니다.

문 대통령은 올 4분기부터 추가로 2번의 시술을 더 지원받도록 하고 본인부담률도 30%로 더 낮추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아이 열 명 중 한 명은 부모의 난임 치료 과정을 통해 태어나고 있습니다. 저출산 시대에 국가적으로도, 난임 관련 정부 지원을 확대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만 12세 이하 여성 청소년인 자궁경부암 백신 무료접종 대상도 17세까지로 넓히겠다고 말했습니다.

나아가 18세부터 26세 여성은 저소득층부터 무료 예방 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점차 대상을 넓혀 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최대 60만원이 드는 비용 때문에 예방접종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성 청소년 모두가 무료 예방접종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19 위기 속 업무가 가중된 보건소 간호사 지원 계획도 밝혔습니다.

간호 인력 증원과 근무환경, 처우개선 노력을 병행해 간호 인력들이 정당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함께 택배·환경미화원·콜센터·돌봄종사자 등 필수업무 종사자들의 처우 개선도 약속했습니다.

연합뉴스TV 성승환입니다. (ssh82@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