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민의힘 12명·열린민주 1명, 부동산 불법거래 의혹"

정치

연합뉴스TV "국민의힘 12명·열린민주 1명, 부동산 불법거래 의혹"
  • 송고시간 2021-08-23 19:29:01
"국민의힘 12명·열린민주 1명, 부동산 불법거래 의혹"

[앵커]

국민권익위원회가 국민의힘과 비교섭단체 5당 소속 국회의원과 그 가족들의 최근 7년간의 부동산 거래 전수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그 결과, 국민의힘 12명, 열린민주당 1명의 법령 위반 소지가 있다고 밝혔는데요.

임혜준 기자입니다.

[기자]

권익위가 약 두 달간에 걸친 부동산 거래 전수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국민의힘과 비교섭단체 5당 소속 국회의원과 그 가족 등 모두 507명이 조사 대상입니다.

권익위에 따르면 부동산 거래 과정에서 법령 위반 소지가 있는 국회의원은 국민의힘 12명, 비교섭단체 5당 중에선 열린민주당 1명으로 파악됐습니다.

정의당과 국민의당, 기본소득당, 시대전환 소속 의원 중에선 없었습니다.

적발 건수로는 국민의힘 13건, 열린민주당이 1건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민의힘은 국회의원 본인과 관련된 의혹이 8건, 배우자 관련이 1건, 부모님과 자녀 관련 의혹이 각각 2건이었습니다.

열린민주당 1건은 의원 본인 관련입니다.

유형별로 보면 국민의힘의 경우 농지법 위반 의혹이 6건으로 가장 많았고, 토지보상법, 건축법 등 위반 4건, 편법증여 등 세금 탈루 2건, 부동산 명의신탁 의혹이 1건이었습니다.

1명, 1건이 적발된 열린민주당의 경우 업무상 비밀 이용 의혹에 연루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또 이번 조사결과 적발된 의혹들 중에는 3기 신도시와 관련한 사항은 없었다고 권익위는 설명했습니다.

권익위는 조사 결과를 공직자 부동산 거래 수사를 전담하고 있는 정부 합동수사특별본부로 넘겼습니다.

권익위는 다만 불법 의혹에 연루된 국회의원들의 실명을 공개하진 않았는데요. 오늘 중 명단을 각 당에 보내게 됩니다.

권익위는 각 당 차원에서 철저하고 공정하게 후속 조치를 진행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연합뉴스TV 임혜준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