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포커스] 신규 확진 1,509명…국내체류 외국인 감염 급증

경제

연합뉴스TV [뉴스포커스] 신규 확진 1,509명…국내체류 외국인 감염 급증
  • 송고시간 2021-08-24 10:32:55
[뉴스포커스] 신규 확진 1,509명…국내체류 외국인 감염 급증

<출연 : 신상엽 한국의학연구소 학술위원장>

어제 하루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1,509명 발생하며 50일 가까이 네 자릿수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방역당국은 코로나19의 4차 대유행이 9월까지는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며 고위험군의 부스터샷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5월에서 7월 사이 코로나19 확진자의 93.4%는 백신 미접종자인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관련 내용들, 신상엽 한국의학연구소 학술위원장과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질문 1> 오늘 오전 9시 반에 발표된 0시 기준 신규 확진자 수는 1,509명으로 주 초반 감소하고, 중반에 증가하는 패턴이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코로나19 상황, 어떻게 보고 계신가요?

<질문 1-1> 4차 대유행이 시작된 이후 감염경로가 확인되지 않은 환자 비율이 계속해서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확진자가 너무 많다 보니 역학조사가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고 봐야 하는 건가요?

<질문 2> 현재 수도권 4단계가 7주째 유지가 되고 있는데요. 4차 대유행이 언제쯤 끝날 것인지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실 것 같습니다. 방역당국은 지금의 상황이 9월까지는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 보고 있는데요. 현재 어떤 대책이 가장 필요하다고 보세요?

<질문 2-1> 1차 백신 접종률이 50%를 넘다 보 '위드 코로나'라는 말이 점차 나오고 있는데요. 방역당국도 방역체계를 전환하는 위드 코로나 검토 작업을 9월 말 10월 초부터는 공개적으로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 내다봤습니다. 특히 자영업자들이 위드 코로나 전환을 계속 요구하고 있는데요. 9말 10초 검토가 진행된다면 언제쯤 가능하게 되는 걸까요?

<질문 3> 지난 5월에서 7월 사이 코로나19 감염사례를 보면 93.4%가 백신을 맞지 않은 사람들이었다고 합니다. 위중증 환자와 사망자도 거의 백신 미접종자였다고 하는데, 그만큼 백신 접종이 중요하다는 뜻이겠죠? 아직도 부작용 때문에 백신 접종을 주저하시는 분들이 많으시던데, 어떤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질문 3-1> 백신 접종자 중 돌파감염 비율이 0.03% 정도 된다고 하는데요. 이 정도면 걱정하지 않고 백신 접종을 해도 될 수준인가요?

<질문 4> 방역당국이 고위험군을 중심으로 '부스터샷'을 계획하고 있다고도 밝혔는데요. 미국도 부스터샷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는 언제쯤 부스터샷 접종이 가능해질 거라 보십니까?

<질문 4-1> 그렇다면 부스터샷을 맞으면 얼마나 괜찮은 건지도 궁금한데요. 부스터 샷의 예방효과는 얼마나 된다고 알려져 있나요?

<질문 5> 최근 제주도의 상황이 심상치 않은데요. 8월 들어 코로나 확진자 수가 700명이 넘었다고 합니다. 월별 확진자 수가 700명이 넘은 건 이번이 처음이라고 하던데요. 특히 제주는 집단감염 확산이 크다고 하던데, 제주 상황은 어떻게 보고 계세요?

<질문 5-1> 최근 제주도에서 기저질환이 없던 20대가 화이자 백신 접종 후 20일 만에 가슴 통증을 호소해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상태가 악화돼 사망했다고 하는데요. 심낭염과 심근염의 부작용이 있지만 일찍 발견하면 치료가 가능하다고 하는데, 백신 맞고 20일이나 있다가 가슴 통증을 호소했다는 건 그동안 증상이 진행되고 있었는데, 환자가 증상을 못 느꼈다고 봐야 하는 건가요?

<질문 6> 1차 백신 접종이 50%를 넘기면서 백신 접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데요. 현재 18∼49세 예약률이 65.6%라고 합니다. 그런데 최근 잔여 백신이 많이 뜨다 보니 예약을 해두고도 순서를 기다릴지, 아니면 잔여백신을 하루라도 더 빨리 맞는 게 좋을지 고민하시는 분들도 있던데, 어떻습니까?

<질문 7> 어제 모더나 101만7천 회분이 도착했고요. 다음 주까지 2주간 약 600만 회 분이 추가로 공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정부가 모더나 백신 공급 지연이 해소되다 보니 모더나와 화이자 등 mRNA 백신 접종간격 단축을 논의할 방침이라고 하는데요. 국민들 입장에선 접종 간격이 계속 바뀌는 것이 좀 불안할 수 있거든요? 백신 수급에 따라 접종 간격을 계속 변경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보시나요?

지금까지 신상엽 한국의학연구소 학술위원장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