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현장연결] 김총리 "명절 전후 방역상황 다시한번 고비 가능성"

경제

연합뉴스TV [현장연결] 김총리 "명절 전후 방역상황 다시한번 고비 가능성"
  • 송고시간 2021-08-29 15:35:53
[현장연결] 김총리 "명절 전후 방역상황 다시한번 고비 가능성"

김부겸 국무총리가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회의를 주재했습니다.

조금 전 현장 연결해보겠습니다.

[김부겸 / 국무총리]

오늘이 아마 8월 마지막 중대본 회의인 것 같습니다.

지난 한 달 반 동안 이어진 고강도 방역조치에 여러 가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적극 협조해 주신 국민 여러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 말씀을 드립니다.

광복절 이후부터 이어진 이동량이 좀 줄면서 중간 평균 확진자가 소폭이나마 조금씩 줄고 있습니다.

2주 연속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언제든지 확진자가 다시 2,000명 수준으로 올라갈 수 있다는 많은 방역전문가들의 그런 경고가 있었습니다.

특히 확진자 10명 중에 7명 가량이 미리 격리되지 못한 상황에서 저희들이 추적을 하거나 이런 바깥에 있기 때문에 감염원이 지역사회 곳곳에 잠재해 있다 이렇게 분석되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번 주에 추석연휴 방역대책까지 포함하여 9월 6일 이후부터 적용될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와 방역전략을 논의하게 됩니다.

명절 전후 많은 사회적 이동량으로 방역 상황이 다시 한 번 고비를 맞을 수 있는 만큼 추석 전까지 4차 유행을 확실히 반전시켜야 하겠다는 그런 절박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방역당국과 지자체는 어려움이 많겠습니다마는 이번 주만큼은 시행 중인 방역조치들이 현장에서 철저하게 시행될 수 있도록 그렇게 총력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아직까지 방역의 고삐를 늦출 수는 없습니다마는 그동안 불편과 고통을 감내해 주신 국민들께 조금이라도 배려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를 각 지자체하고 철저한 협의를 통해서 마련해 주시기를 바라고 또 그런 내용들을 이번 주 금요일날 국민 여러분들께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각 부처와 지자체는 현실적으로 방역 여건 자체가 열악한 시설에 대한 지원방안도 함께 고민해 주고 검토해 주십시오.

특히 지하에 위치해 있거나 혹은 밀폐된 구조로 인해서 환기 자체가 어려운 영세사업장이나 소규모 종교시설 같은 데는 방역에 취약하지만 나 혼자 힘으로는 방역수칙을 지키기 어려운 그런 경우들이 적지 않은 것 같습니다.

현장에서 방역대책이 잘 지켜지는 것을 점검하는 것뿐만 아니라 잘 지킬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 이 문제도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관련기관에서는 영세하거나 규모가 작은 사업장과 시설의 방역부담을 좀 더 덜어드릴 수 있도록 방역물품이나 예산지원 등 작지만 실효성 있는 방안 적극 추진하시기 바랍니다.

많은 초중고등학교가 본격적으로 개학한 지 한 주가 지났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서 학생 확진자 규모가 하루 평균 160여 명에 이를 정도로 늘고 있습니다.

대부분은 학원, 가족 등 학교 밖에서 감염된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언제든지 학교 내로 감염을 확산시킬 수 있는 그런 아주 어려운 상황입니다.

교육부 등 관계부처와 지자체는 학교 방역은 물론이거니와 학생들의 출입이 잦은 학원, 교습소, PC방, 실내체육시설 등에 대한 방역관리를 한층 강화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부모님들과 선생님들께서도 가정과 학교에서 자녀와 학생들의 건강관리에 더욱더 관심을 기울여주시고 자녀와 학생들을 보호한다는 마음으로 개인방역수칙 준수에도 힘써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