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서울 남쪽에 신도시 두 곳 개발…신규택지 발표

경제

연합뉴스TV 서울 남쪽에 신도시 두 곳 개발…신규택지 발표
  • 송고시간 2021-08-30 19:24:22
서울 남쪽에 신도시 두 곳 개발…신규택지 발표

[앵커]

정부가 지난 2·4 대책에서 제시했던 14만 가구 규모의 신규택지 입지를 발표했습니다.

의왕, 군포, 안산을 아우르는 지역과 화성 진안에 각각 신도시급 택지가 조성되는 등 수도권 물량만 12만 가구에 달합니다.

계획대로 개발이 이뤄지면 5년 뒤부터 분양이 시작됩니다.

이재동 기자입니다.

[기자]

국토부가 발표한 신규 공공택지는 수도권 7곳에 지방 3곳을 더해서 모두 10곳입니다.

가장 큰 곳은 경기 의왕과 군포, 안산 세 도시의 경계가 모이는 지역으로 여의도 면적 2배 규모에 4만1천 가구가 공급됩니다.

동탄 신도시 인근인 화성 진안에도 2만9천 가구 신도시급 개발이 이뤄지고, 인천 구월, 화성 봉담, 남양주 진건, 양주 장흥, 구리 교문에서도 중소규모 택지개발이 진행됩니다.

비수도권에는 최근 집값이 급등한 세종 연기와 조치원, 대전 죽동에서 2만 가구를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윤성원 / 국토교통부 1차관> "신규 공공택지는 2026년부터 순차적으로 분양이 시작될 예정이며 이를 위해 관련 절차를 신속히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정부는 앞서 2·4대책의 후속 조치로 광명·시흥을 1차 신규택지로 발표했지만, LH 임직원 투기 사태로 후속 발표를 미뤄왔습니다.

이번에도 국토부 직원 2명, LH 직원 1명이 신규택지 후보지 내 땅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지만 투기는 아닌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윤성원 / 국토교통부 1차관> "국토부는 2명이 토지를 소유하였으나, 상속에 의한 취득과 주거지 인근에 자경 중인 토지로 조사되었습니다."

다만 LH 전직 임직원이나 국회의원, 지자체 공무원 등의 땅 소유 여부는 조사가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국토부는 후보지 내 3만 2천 건의 부동산 실거래 조사 결과 위법 의심 거래 229건을 확인해 경찰과 국세청 등에 통보했습니다.

연합뉴스TV 이재동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