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슈폴폴] 여론조사로 풀어 보는 정치…한 주간 민심은?

정치

연합뉴스TV [이슈폴폴] 여론조사로 풀어 보는 정치…한 주간 민심은?
  • 송고시간 2021-09-01 16:42:27
[이슈폴폴] 여론조사로 풀어 보는 정치…한 주간 민심은?

■ 방송 : <이슈폴폴>

■ 진행 : 엄지민 앵커

■ 출연 :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

여론으로 풀어 보는 정치, <이슈폴폴>입니다.

이번 주도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과 다양한 여론조사 결과 분석해보겠습니다.

<질문 1> 최근 정치권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사안이죠. 가족의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의 사퇴 결정에 대한 조사가 있었는데요, 책임회피다, 사퇴로 책임을 지는 것이다, 양쪽 모두 팽팽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질문 2> 민주당은 "사퇴쇼" 라고 비판하는 상황에서 윤 의원의 사퇴안을 본회의에 올릴 것인지도 의견이 갈리고 있습니다. 각 당이 이 사안을 어떻게 처리하느냐에 따라서 정당지지도나 내년 대선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십니까?

<질문 3> 대선후보 적합도 살펴보겠습니다. 오차범위 내에서 이재명 지사와 윤석열 전 총장의 순위가 바뀌었습니다. 이번 주 그래프, 어떤 부분을 눈여겨 봐야 할까요?

<질문 4> 다음으로 범진보 후보들의 적합도 보겠습니다. 민주당은 이번 주부터 첫 지역순회 경선에 돌입하게 되는데요, 첫 분수령이 될 충청권의 투표, 대세냐 조직력이냐 이 부분에 많이 집중하고 있는 것 같아요?

<질문 5> 범보수 후보들의 지지율도 이어서 보겠습니다. 홍준표 의원의 지지율, 윤석열 전 총장을 오차범위 안까지 바짝 추격했는데요. 예비후보 등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경선을 시작한 지금, 앞으로 그래프가 어떻게 변할지도 궁금합니다.

<질문 6> 자신이 지지하는 후보가 최종 후보가 되지 못할 경우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하는 질문도 있었는데요, '같은 정당 후보를 지지하겠다'가 '다른 정당의 후보를 지지하겠다' 보다 4배 정도 높았습니다. 정권 재창출, 정권교체에 대한 각 진영의 의지가 반영된 결과인 것 같은데요?

<질문 7> 국민의힘은 적합도 조사에 나온 모든 후보들의 지지층이 같은 정당의 최종후보를 뽑겠다고 과반 이상 응답했는데요, 민주당은 조금 다릅니다. 이재명 지사의 지지층은 68.6%가 민주당 후보를 뽑겠다, 반면 이낙연 전 대표의 지지층은 45.2%만 민주당 후보를 뽑겠다. 이 결과는 어떻게 봐야 할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