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정부, 접종 완료자 추가 혜택 검토…백신 속도전

경제

연합뉴스TV [뉴스초점] 정부, 접종 완료자 추가 혜택 검토…백신 속도전
  • 송고시간 2021-09-05 19:38:13
[뉴스초점] 정부, 접종 완료자 추가 혜택 검토…백신 속도전

<출연 : 김경우 인제대 서울백병원 교수>

국내 코로나19 확산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신규 확진자 수는 1천400명대 후반을 기록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정부는 접종 완료자에 대한 추가 혜택 확대를 검토하고, 또 백신 수송차량을 추가로 투입해 배송 기간도 단축하는 등 백신 속도전에 나섰는데요.

김경우 인제대 서울백병원 교수와 관련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신규 확진자 수가 1,490명 늘었습니다. 정부는 감염 재생산지수가 3주 연속 감소하고 있는 가운데 2주 연속 1 이하의 수치(0.98)를 나타내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현재 추세 어떻게 진단하십니까?

<질문 2> 정부는 현행 거리두기를 내달 3일까지 한 달 더 연장했습니다. 수도권 등 4단계 지역의 식당·카페의 매장 영업시간은 10시로 다시 1시간 연장되고, 백신 접종 완료자를 포함해 최대 6명까지 사적 모임이 가능해지는데요. 위드 코로나로 가기 위한 실험적 사전 조치로도 볼 수 있을까요?

<질문 3> 추석 연휴 대규모 이동으로 인한 코로나 재확산 우려는 여전한데요. 이달 5∼20일 사이에 2천300여 명으로 정점을 찍고 감소할 거란 정부의 전망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4> 최근 돌파 감염 사례가 계속해서 늘고 있습니다. 국방부에 따르면 군 내 확진자가 2명 추가됐는데, 둘 다 백신을 권장 횟수만큼 접종한 뒤 2주가 지나 확진된 돌파 감염 사례입니다. 보통 젊은 층에서 발생 확률이 높다고 하는데, 이건 왜 그런 겁니까?

<질문 5> 우리나라에 해외입국발 '뮤 변이' 감염자가 3명 발생해 방역 관리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문제는 뮤 변이가 델타 변이처럼 우세종으로 발전하느냐, 또 감염될 경우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키냐인데, 어떤 특성의 바이러스인가요?

<질문 6> 최근 일선 접종 현장에서 백신을 오접종하는 사고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5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고대 구로병원에 이어 경기도 평택성모병원에서도 권고 기한이 지난 화이자 백신을 잘못 접종한 것으로 확인됐는데요. 오접종으로 인한 이상 반응은 없을까요?

<질문 7> 백신 접종에 속도가 붙으면서 이번 주 중 1차 접종률이 60%를 돌파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모더나 백신이 126만3,000회분이 국내에 도착한 가운데 내일 255만2,000회분도 내일 추가로 도착한다고 하는데요. 추석 전 국민 70% 1차 접종 목표는 차질 없이 달성 가능하겠죠?

<질문 8> 이런 가운데 정부가 접종 완료자에 대한 추가 혜택도 검토해나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백신 수송 차량을 추가로 투입해 배송 기간도 단축하기로 했는데요. 접종 속도를 끌어올릴 대안이 될 수 있으리라 보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